Previous / Next

[20101123. Endoscopic finding of GERD can change quickly]

어제 제가 소개한 내용을 너무 rigid하게 생각하진 마십시오. ERD는 항상 ERD고, NERD는 항상 NERD라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내시경 소견이 바뀐 예는 얼마든지 있습니다.

한 예를 소개합니다. Heartburn 때문에 on demand PPI를 드시던 분으로 분명 점막손상(mucosal break)이 없었는데 1년 후 mucosal break가 발생하였습니다. 그러나 NERD가 ERD로 진행한다는 증거는 아닙니다. 이 환자는 hiatal hernia가 있고 점막손상이 발생/호전을 반복되는 예일 뿐입니다. 기본적인 병태생리는 hiatal hernia + ERD인 것이지요. 다음에 검사하면 얼마든지 점막손상이 없을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병태생리로 보자면 NERD는 NERD이고 ERD는 ERD입니다. 병태생리가 다른 병이라는 말씀입니다. 내시경으로는 헷갈릴 수 있습니다. 병태생리 NERD에서 점막손상이 보이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반대로 병태생리 ERD에서는 보통 점막손상이 보이지만 얼마든지 안 보일 수 있습니다.

점막손상이 중요하다지만 황금기준은 아닙니다. 며칠 전 Dr. Miwa가 언급했듯이 내시경 소견은 자주 바뀌기 때문입니다 (Endoscpic findings of reflux esophagitis change very quickly).


[위식도역류질환 공개강좌 동영상]



© 일원내시경교실 바른내시경연구소 이준행. EndoTODAY Endoscopy Learning Center. Lee Jun Hae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