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ous / Next

[20110131. Chromoendoscopy (11) - Side effects of Lugol chromoendoscopy]

색소내시경에 부작용은 없는지 문의하신 분이 계십니다. 세상일에 100% 안전이란 없는 법이니 색소내시경도 분명 부작용이 있을 것입니다. 최근 흥미로운 증례가 발표된 바 있어 소개합니다.

". . .루골 용액은 . . . 드물게 흉통, 구토, 심와부 및 상복부 통증을 일으키고 식도 및 위 점막 손상을 일으키는 증례가 보고되었다. 저자들은 루골 용액을 이용한 색소내시경 이후 발생한 출혈성 위 점막 손상을 1예 경험하여. . . . 낮은 농도의 요오드가 포함된 루골 용액을 사용하고 색소내시경 시행 후 가급적 빨리 위 내로 저류된 루골 용액을 흡인한다면 이러한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지 2010;41(4):224-227)"

내시경 검사에는 다양한 부작용이 가능합니다. 색소내시경 후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지만 필자의 경험으로는 그 빈도가 매우 낮은 것 같습니다. 사실 10여년 간 상당히 많은 색소내시경을 해왔지만 직접적인 부작용은 한번도 경험한 적이 없습니다. 부작용 우려때문에 낮은 농도의 루골액을 써야만 하는지, 사용한 루골액을 모두 흡인해야 하는지 확신이 없습니다.

저는 꼭 필요한 환자에서 적당한 농도의 색소를 적당한 양만 사용하는 전략을 추천합니다. Screening 개념으로 루골액을 너무 많은 환자에게 너무 많은 양을 사용하는 방법은 피할 것을 권합니다. 색소를 너무 많이 사용했다고 느껴지면 잠깐 흡인하셔도 좋습니다.

참고로 메틸렌 블루나 인디고카민도 너무 많이 썼다고 생각되면 잠깐 흡인하셔도 좋습니다. 그러나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 링크: 색소내시경 chromoendoscopy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