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ophageal foreign body (1): In patients with stricture]
식도 협착을 가진 환자는 작은 음식 조각도 걸릴 수 있습니다. 식도암 수술 후 문합부에 마늘이 걸려 내원한 예입니다. 음식이 걸리면 물도 안 넘어가게 됩니다.
Lye stricture를 가진 환자에서 식도 이물이 반복되기 쉽습니다. 생선매운탕 드신 후 생선 눈알이 협착부에 걸렸던 예입니다.
땅콩이 걸렸던 경우입니다.
[애독자 편지. M 병원 소아청소년과. 2013-3-25]
안녕하세요? 2년 전 young leader's academy를 듣게 되면서 선생님으로부터 EndoTODAY를 받고 있습니다. EndoTODAY는 매우 유익합니다. 매번 읽으면서 감사해하고 있었는데 표현을 한 번도 못했습니다. 소아과는 아무래도 암(cancer)은 거의 없지만 EndoTODAY로 새롭게 익히고 배우는 점이 많아서 거듭 감사드립니다.
이번에 보내주신 식도 이물은 정말 유익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소아과는 이물 때문에 응급 내시경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난감 배터리로 쓰이는 디스크 배터리를 삼켜서 esophagus에 걸려서 응급으로 빼는 경우가 많은데 대개는 직경이 작고 두께가 도톰한 것이 많습니다. 6mm scope에 자석을 붙여서 꺼내면 쉽게 빠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중국제 디스크 배터리 중에는 얇으면서 동전만한 크기로 직경으로 큰 것도 있습니다. 동전은 rim이 있어서 겸자로 잡았을 때 비교적 잘 잡히나, disk battery는 동전처럼 rim이 없어서 서치겸자로 잡아도 미끄러집니다. 제가 서울대병원 전임의 때 얇고 큰 disk battery가 UES에 걸려서 도저히 빠지지 않은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 때 이비인후과에서 rigid esophagoscopy로 빼냈던 적이 있었습니다. 선생님의 식도이물 강의를 보니 그 때가 생각나서 반가웠습니다.
일전에 T자로 닭뼈가 걸린 10개월 된 영아가 왔었는데 scope도 성인 것이라 커서 불편했고, 아무래도 AEF나 perforation 위험 때문에 transfer 하였습니다. 유익한 강의 감사합니다.
[이준행의 문의. 2013-3-25]
선생님의 편지에 자석으로 battery를 꺼내는 것에 대한 언급이 있었습니다. 저는 한 번도 자석을 써 본 적이 없습니다. 혹시 어떻게 하는 것인지 좀 더 자세히 소개해 주실 수 있으신지요? 가능하면 우리 EndoTODAY의 애독자들과 share하고 싶습니다. 부탁드립니다.
[애독자의 답변. M 병원 소아청소년과. 2013-3-25]
장난감 배터리들이 대부분 동그란 디스크 배터리가 들어가기 때문에 디스크 배터리를 삼킨 소아를 흔하게 봅니다. 소아는 아무래도 협조가 안되고, sedative drug을 써도 내시경실에서 엄청 버둥버둥 거리기 때문에 바스킷이나 snare로 잡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희 선배 선생님께서 직경 3 mm,, 길이 5-10 mm 정도인 원통형 자석을 청계천(?) 공구집에서 구해 L-tube 보다 빳빳한 tube 끝에 붙였습니다. 이 자석 tube를 5.4 mm scope (신생아용) 끝 부분보다 약간 나오게 붙여서 scope를 넣으면 자석에 디스크 배터리가 찰싹 붙습니다. 바스켓, snare 등을 열고 조준할 필요 없이 scope에 그냥 찰싹 달라 붙기 때문에 소아 이물을 빼내기가 쉽습니다. UES에 걸리거나 울면서 헐떡거리다가 pharynx에서 떨어져서 기도로 넘어가지 않도록 lateral postion, 목을 약간 구부린 상태로 자세만 잘 유지하면 쉽게 뽑을 수 있습니다. 사용한 자석 tube는 소독해서 다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간혹 자석에 안 붙는 디스크 배터리들도 있습니다. 이때는 어쩔 수 없이 바스켓이나 snare, 혹은 (두께가 얇으면) 겸자로 뽑습니다.
아무래도 성인은 디스크 배터리를 삼키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삼키더라도 식도에 걸리는 일은 적겠지요. 가만히 계시라고 하면 비교적 협조도 잘 될테니 이런 꼼수는 안 쓰실 것 같습니다. 그래도 혹시 metal retardation이나 psychosis 환자에서 경비 내시경에 붙여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EndoATLAS] foreign body (이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