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ous / Next

[20111212. Bleeding peptic ulcer (24): Pharmacologic treatment (2) - 고용량 PPI 사용의 이론적 배경]

위산은 혈액 응고 과정을 어렵게 하고 응집된 혈소판과 섬유소를 용해시킨다. 위산 분비를 억제하여 위내 산도를 pH 6 이상으로 유지시키면 혈액 응고 과정이 안정화되어 재출혈이 감소한다. H2 수용체 길항제는 위산분비 억제력이 약하고 약제내성(처음에는 산분비 억제능이 좋으나 며칠 이내에 산분비 억제가 잘 되지 않는 현상)의 문제가 있다. Proton pump inhibitor는 위산분비 억제력이 강하고 약제내성이 발생하지 않아 H2 수용체 길항제보다 유리하다.

프로톤펌프억제제는 출혈성 소화성궤양의 재출혈률과 수술률을 낮춘다. 과거부터 omeprazole 80 mg을 신속히 정주한 후 72시간 동안 8 mg/hour로 연속 주입하는 방법이 사용되어 왔다. 80mg을 신속히 투여하는 방법으로는 bolus injection과 loading이 가능한데 통상 loading법이 사용된다. 최근 pantoprazole과 esomeprazole도 정주형 제형이 나왔다.


그림: 내시경 지혈술 후 PPI를 고용량으로 정주하면 재출혈률이 감소한다는 홍콩에서의 연구 (Lau. New Engl J Med 2000;343:310-316)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