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esting opinion from a reader]

Previous | List | Next


The intepretation of typical glands depends on the pathologists. You should know the tendency of your pathologists.


애독자 한 분이 아래와 같은 의견을 보내주셨습니다. 부러운 상황이기는 하지만 일반화는 어려운 견해가 아닐 수 없습니다. 대형 병원에서 한두분의 위장관 전공 병리선생님과 일하는 특수한 상황에서만 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병리 선생님이 판독을 해 주는지 알기 어렵거나, 병리선생님이 자주 바뀌는 상황에서는 엄두도 낼 수 없는 일입니다.

어려운 질문입니다.... 이 문제는 병리과 선생님들간에도 이견이 많아 정확한 답변이 어려울 듯합니다.

1. 선생님 말씀대로 육안소견이 병리 소견과 함께 매우 중요할 것 같습니다. 병리 소견만 본다면 판독하는 병리과 선생님의 성향 또한 중요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저희 병원 선생님의 경우 "atypical gland"라고 판독하는 경우 80%는 EGC, 20%는 HG adenoma였고, neoplasm이 아닌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그래서 ESD를 하면서 양성 질환으로 나와 삭감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는 거의 없습니다. 만약 병리선생님의 성향이 overdiagnosis라면 얘기가 달라지겠죠.

2. 이 또한 병리과 선생님에 따라 다르겠지만 통상적으로 "atypical gland"라 함은 말 그대로 비전형적 선입니다. Dysplasia라고 확진하기는 어렵지만 정상이라고 볼 수 없는 형태로 좀 더 큰 검체를 통해 re-evaluation이 필요한 것을 의미합니다. "severe atypism, regenerating atypia" 등은 심한 염증 반응에 대한 복구 작용으로 정상과 구별되나 통상적인 dysplasia 등의 tumorous condition과는 다른 형태라 할 수 있겠습니다.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