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ous / Next

[20110117. Biopsy (17) - Tissue defect by the biopsy]

조직검사 후 생각보다 큰 tissue defect로 놀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식도에서는 조직검사 후 천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그런 경우가 있다는 소문은 들었지만 경험하지는 못했습니다.


[2014-9-9. 보충] 20110117 EndoTODAY에서 소개한 '조직검사 후 조직결손이 심했던 증례'에 대한 ESD 사진입니다. 예상했던 바와 같이 조직검사로 인한 궤양 부위에 섬유화가 있었습니다. ESD 도중 섬유화된 부위가 명확히 보였습니다. 그러나 IT-2 knife를 이용한 ESD에는 별다른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ESD 경험이 많은 의사에게 조직검사로 인하여 발생한 정도의 submucosal fibrosis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병소 자체에 의한 광범위한 submucosal invasion 혹은 fibrosis와는 다르기 때문입니다. 조기위암 의심병소에서 조직검사 2-3점을 하면서 submucosal fibrosis까지 걱정할 이유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마구 하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2-3점입니다. 6-7점이 아닙니다. (대장은 다릅니다. 대장은 조직검사로 인하여 ESD를 못하게 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99. 참고자료

1) EndoTODAY 조직검사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