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ous / Next

[20110519. Issues on duodenal ulcer (1): description of the location]

십이지장 궤양에 대해서는 2010년 9월 16일자 EndoTODAY에서 설명하였습니다만 최근 임상 측면을 보충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우선 위치표시부터 살펴봅시다. 십이지장 제 1부는 간단히 구부(bulb)라 부릅니다. 궤양이 발견되면 "An active ulcer was seen at the duodenal bulb"와 같이 짧게 쓰는 것이 관례입니다 (참고: 관례일 뿐입니다. 저는 내시경 결과를 영어로 쓰지 않습니다. 영어를 더 잘하는 사람은 영어로 결과를 쓰고 우리말을 더 잘하는 사람은 우리말로 결과를 써야 한다는 것이 제 소신입니다). 胃 병소에 대해서는 상세한 위치표시를 강조하면서 십이지장 병소의 위치표시는 소홀히 다루는 이유를 저는 알지 못합니다.

십이지장 구부의 가장 대표적 랜드마크는 superior duodenal angle (SDA)입니다. SDA는 胃의 greater curvature에 연결된 부분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위와 십이지장 구부는 약간 비틀려 연결됩니다. 오래된 책을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보통 SDA는 화면 우측에서 약간 사선으로 관찰됩니다. A가 전벽, B가 후벽, C가 소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