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ous / Next

[20110520. Issues on duodenal ulcer (2): recurred duodenal ulcer]

저는 환자에게 이렇게 설명합니다. "십이지장궤양은 치료는 쉽지만 재발이 흔한 병입니다. 특히 세 가지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1) 헬리코박터가 있으면 치료하셔야 합니다. 균이 없어졌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2) 가급적 아스피린이나 소염진통제를 쓰지 마십시오. 관절약이나 감기약을 주의하십시오. (3) 금연은 필수입니다. 이 세 가지를 잘 지키면 궤양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궤양 재발의 양상은 시대에 따라 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우연히 시행한 내시경에서 발견되는 궤양이 많습니다 (궤양인지 아닌지 명확하지 않은데도 궤양으로 진단받기까지 합니다. 2010년 9월 27일자 EndoTODAY를 참고하세요). 보통 헬리코박터 치료약을 복용합니다. 그러나 제균 성공여부를 확인하는 분은 많지 않습니다. 제균이 확인되지 않은 일부 환자는 몇 년 후 내시경에서 궤양 재발이 발견되곤 합니다.

아래는 재발성 궤양의 전형적인 예입니다. 과거 궤양에 의하여 fold change가 발생하였다가 그 위에 다시 crater가 생성된 것입니다. Crater는 작은데 주변 변형이 심하면 재발성 궤양입니다.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