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ous / Next

[20111121. Bleeding peptic ulcer (3): Clinical pathway and predictors of outcome]

출혈환자를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 clinical pathway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치료에 관여하는 모든 의료진이 이해하는 공통의 지침은 혼선을 줄이고 업무 진행 속도를 향상시킵니다. 문헌에 소개된 의료기관의 치료지침을 소개합니다 (Pfau. AJG 2004).


[Outcome predictors. 예후 예측 인자]

전통적으로 내시경 소견인 Forrest 분류가 자주 이용되어 왔습니다. 아직도 내시경 치료 필요성을 판단하는데는 유용한 지표입니다.

처음 왔을 때 shock이었던 사람과 vital이 stable 하였던 환자의 치료는 전혀 달라져야 합니다. 그런데 Forrest 분류에는 임상 소견이 반영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입원환자의 예후 예측과 치료 계획 수립에는 Rockall system을 참고하고 있습니다. Composite score 보다는 예후 인자 하나 하나에 관심을 주는 것이지요. 김범진 선생님의 도움으로 여러 scoring systme을 비교해 본 적도 있지만 다들 비슷하므로 Rockall을 주로 쓰고 있습니다.

Rockall scoring system

김범진. Dig Dis Sci 2009

2017년 BMJ에 여러 scoring system을 비교한 논문이 또 발표되었습니다 (Stanley. BMJ 2017). Glasgow Blatchford score 1은 내시경 치료도 필요하지 않고 outcome도 좋으니 외래에서 치료할 수 있다는 결론이었습니다. "The Glasgow Blatchford score ≤1 appear the optimum threshold for directing patients to outpatient management." 말하자면 빈혈이 없고 melena만 있었던 사람은 외래에서 치료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Glasgow Blatchford score

Stanley. BMJ 2017


[References]

1) 상부위장관 출혈의 치료: 소화성궤양 출혈을 중심으로 (강기주, 이준행) 대한내과학회지 2010

2) EndoTODAY 소화성 궤양 출혈 치료의 이슈

© 일원내시경교실 바른내시경연구소 이준행. EndoTODAY Endoscopy Learning Center. Lee Jun Hae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