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ous / EndoTODAY / List / Next

[20120416. Gastritis (4) - Multifocal atrophic gastritis]

다초점성 위축성 위염은 산재된 미만성의 위점막 위축과 장상피화생(intestinal metaplasia)으로 특징지워진다. 위점막의 염증에 의하여 위상피세포와 위선(gastric gland)이 파괴되고 장형(intestinal-type) 세포로 대치되어 발생된다. 그 기전은 숙주요소 및 환경적 요인이 모두 관여되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대부부의 H. pylori 감염과 관련되어 있다.

위점막은 표면에 선와상피(foveolar epitheliam)가 있고 그 아래에 주세포(chief cell), 방세포(parietal cell) 등으로 이루어진 고유선(proper gland)이 있다. 위축성 위염에서 위축이 일어나는 부위는 고유선이며, 선와상피는 오히려 과형성을 일으키기도 한다.

위축성 위염의 병리학적인 진단은 매우 어려워 병리학자 간에도 이견이 많다. 최근 Sydney 체계Updated Sydney 병리체계로 불리는 기준이 제시되어 이를 이용하여 위축성위염의 중증도를 평가하기도 한다. 한편 대부분의 위축성 위염에는 장상피화생이 어느 정도 동반된다. 장상피화생은 전정부와 위체부의 연결부위의 소만부, 즉 위각부에서부터 시작되어 점차 전정부와 위체부와 방향으로 진행되는 경향을 보인다.

내시경 검사에서 위축성 위염은점막이 창백하고 반짝거리며 점막하혈관이 현저하고 심한 경우에는 위주름이 소실되어 보인다 (pale, shiny surface with prominent submucosal vessels and loss of gastric folds).

 크게

  multifocal atrophic gastritis. 군데군데 정상점막이 남은 주름이 보이고 그 이외에는 대부분 위축을 보이고 있다.


위축성 위염이 위체부 주름에 따라서 linear하게 뻣어있는 형태


내시경으로 장기간 관찰하면 위축성 위염은 주로 전정부에서 시작되어 점차 근위부로 진행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과정에서 위축부위와 비위축부위의 경계부위를 선경계 (F선) 또는 경계영역으로 부르기도 한다. 위축성 위염의 기무라 분류 (Kimura classification)에서는 위축된 점막의 범위에 따라 위축성 위염을 폐쇄형(closed type)과 개방형(open type)으로 나눈다.

Correa의 가설에서 위축성 위염은 장상피화생을 거쳐 위암으로 진행한다. 장상피화생은 조직학적으로 두 가지 형태로 분류된다. 완전형(제 I형)에서 위점막은 소장점막과 유사한데, 솔가장자리(brush border)를 가지는 성숙된 흡수세포, 산성의 sialomucin을 분비하는 술잔세포(goblet cell) 및 호산성과립세포(Paneth cell)을 관찰할 수 있다. 반면 불완전형에서 위점막은 대장점막과 유사하며, 소수의 술잔세포를 가지고 있는 불규칙한 비흡수성 원주세포를 관찰할 수 있다. 불완전형 장상피화생은 산성의 sialomucin을 분비하는 배세포를 가지는 제 II형과 sulfomucin을 분비하는 배세포를 가지는 제 3형으로 나눌 수 있다. 위암 발생의 위험은 불완전형 장상피화생, 특히 제 III형에서 증가한다.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