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ous | Home | EndoTODAY | List | Next


[Nutritional guide]

1. 퇴원 직후에는 가급적 부드러운 형태의 음식을 많이 섭취하십시오. (각 종 죽류, 스프류, 부드러운 빵류, 치즈, 연두부, 계란찜류...)

2. 퇴원 2-3일 이후부터 정상적인 식사가 가능하지만 되도록 10번 이상 천천히 꼭꼭 씹어서 섭취하십시오. 몇 주간 장기적으로 죽을 드실 이유는 없습니다.

3. 반드시 피해야 하는 음식은 없으며, 본인의 체중이나 연령에 맞도록 골고루 균형된 식사를 하십시오. 당뇨, 고혈압, 심장, 신장질환 및 간질환과 같은 동반 질환이 있는 분은 관련질환 식이요법을 참고하여야 합니다.

4. 거친 채소나 딱딱한 형태의 음식섭취는 주의하십시오. (더덕, 도라지, 풋고추, 고사리, 멸치, 곳감...)

5. 과도하게 맵거나 짠 음식을 주의하십시오. (젓갈, 짱아찌류, 매운 김치류...)


60대 여성이 토혈로 응급실을 방문하였습니다. 환자는 2달 전부터 dyspnea on exertion의 증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내시경에서 위체상부의 작은 병소가 발견되었고 조직검사결과는 poorly differentiated carcinoma였습니다.

일반적인 위궤양과는 다른 SMT 양상이면서 top ulceration이 있어 metastasis를 의심하였습니다. CT에서 lung cancer가 발견되었고 bronchial washing에서는 a few atypical cells, suspicious for malignancy의 결과였습니다. PET에서 multiple bone metastasis도 발견되었습니다. NSCLC with bone, stomach metastais로 결론짓고 palliative chemotherapy를 시작하였습니다.

위로 전이를 잘 하는 악성질환은 폐암, 유방암, melanoma 등입니다. 대부분 원발병소의 암이 발견되고 치료 도중 뒤늦게 위전이가 진단되지만 간혹 위병소가 먼저 발견됩니다.


부산대 병리과 박도윤 교수님께서 Pathologic definition and number of lymphovascular emboli: impact on lymph node metastasis in endoscopically resected early gastric cancer라는 훌륭한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추후 상세히 소개하겠습니다만... 일독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