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ous / Next


[Graphic formats]

1) BMP: 과거에 사용되던 비트맵형식으로 최근에는 거의 쓸 일이 없다. Access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에서는 BMP 파일만을 사용할 수 있다.

2) EPS (encapsulated postscript): 인쇄출판을 위하여 사용되는 형식이다. Adobe Illustrator에서 많이 사용된다. 비트맵 이미지와 벡터 이미지를 동시에 저장할 수 있다. 파워포인트 파일을 Adobe Illustrator와 포토샵을 이용하여 TIFF 파일로 만들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항상 binary encoding을 선택한다.

3) GIF (graphic interchange format): 인터넷에서 많이 사용되지만 의학용으로는 사용할 일은 거의 없다. 애니메이션에 적합하다. 256 색상까지만 지원된다.

4) JPG (=JPEG): GIF와 함께 인터넷에서 지원하는 대표적인 형식이다. 대부분의 디지털카메라에서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다. 인터넷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개발된 것이므로 파일의 크기는 작지만 화질은 많이 떨어진다.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는 논문에 기고할 때 사용할 수 없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그러나 파워포인트에서 자유롭게 사용될 수 있고, 크기가 작아서 발표용으로 쓰기에는 부족함이 없다. JPG 형식에서는 저장을 할 때마다 손실압축(lossy compression)되기 때문에 점차 화질이 떨어진다. JPG는 카메라로 찍은 영상을 압축하는데 최적화 되어있는 형식이므로, 컴퓨터로 만든 이미지(텍스트나 그래프와 같은 라인아트)를 압축하면 경계가 흐려지는 등 매우 좋지 못한 결과가 나온다.

5) PNG (portable network graphics):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두 가지 형식인 JPG과 GIF의 장점을 모은 것이다. JPG과 같이 고해상도 색상을 지원하면서 바탕을 투명하게 처리할 수 있어서 파워포인트 파일을 만들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인터넷에서 중 전체윤곽을 먼저 보여주고 점점 세밀해지도록 지정할 수 있다(interlace 기능). 무손실 압축도 가능하다.

6) PDF (portable document format): Adobe Acrobat에서 표준적으로 사용하는 형식이다. 비트맵 이미지와 벡터 이미지를 동시에 저장할 수 있다. 여러 장의 영상을 모아서 하나의 PDF 파일로 만드는 기능을 자주 사용하고 있다. 통상 Acrobat을 이용하지만 포토샵으로도 가능하다. ezPDF Builder 2006과 같이 성능이 우수한 무료 공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성할 수 있다.

7) PSD (Photoshop document): 포토샵에서 사용하는 표준 형식(native format)이다. 포토샵에서 작업을 하려면 모든 형식의 영상을 일단 PSD형식으로 변환한 후 작업을 해야 한다. PSD로 변환한 후 우선 백업을 확실히 해 둔 다음 작업을 시작한다. 작업이 끝나면 저장한 후 원하는 파일 형식으로 [SAVE AS]하면 된다.

8) SWF (shockwave flash): 웹디자인을 위한 백터애니메이션을 구현시켜주는 flash의 파일 형식.

9) TIF (=TIFF, tagged image file format): 인쇄출판에 사용되는 Standard image 파일 format이다. 대부분의 저널에서 TIF 형식의 그림을 제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TIF에도 압축기능이 있다. 사실 매우 훌륭하다. 그러나 TIF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가 고해상도를 얻기 위한 것이므로 압축기능을 사용하지 말 것을 권하고 싶다. 꼭 압축이 필요하다면 무손실압축(lossless compression)인 LZW (Lemple-Zif-Welch) 압축법을 사용할 수 있다.

10) WMF (Windows meta file): 윈도우에서 벡터 이미지를 저장하는 기본 파일 형식.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