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ous / Next


[Removing text data from the endoscopy pictures]

Screenshot 기반의 PACS에서 내시경 화면이 환자의 이름이나 검사일 등 text 정보에 의해 가려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병록번호, 이름, 일자, 시간, setting, 시술자명 등이 모두 화면에 나타납니다. 전자의무기록(EMR)에서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증례를 발표하거나, 책을 쓰거나, 논문에 사진을 제출하기 어렵습니다.

크게

위 화면 좌상부의 "Se:1 Im:2" 부분과 우상부의 "Study Date..." 부분 및 우하부의 작은글자는 내시경 image file에 없던 정보입니다. 단지 PACS viewer에서 추가된 정보일 뿐입니다. 이는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PACS에서 우측 마우스를 눌러 annotation을 없애면 사라집니다.

크게


PACS에서 annotation을 없앤 사진은 아래과 같습니다. 첫 사진보다는 훨씬 나아졌지만 여전히 병록번호, 시간 등이 화면을 가리고 있습니다. 이 정보들은 지울 방법이 없습니다. 이와 같은 정보가 없는 사진을 얻기 위해서는 내시경 사진을 찍을 때 setting을 조정해야 합니다.

크게

내시경 시스템 keyboard를 자세히 살펴보면 아래쪽에 Remove Data 버튼이 있습니다. 이를 몇 번 누르면 내시경 화면의 모든 text를 없앨 수 있습니다.



크게

Remove data 버튼을 한 번 누른 모습입니다. 이름과 병록번호는 남아있습니다만 좌측 데이타도 다소 정리되었습니다.

크게

Remove data 버튼을 두 번 누른 모습입니다. 이름은 없어지고 병록번호만 남았습니다. 좌측 하단 데이타도 최소한으로 줄어들었습니다.

크게

Remove data 버튼을 세 번 누른 모습입니다. 모든 text 정보가 없어졌습니다. Bingo ! 이제 논문이나 발표에 사용할 준비가 끝났습니다. 중요 증례에 대해서는 이와 같이 정리된 사진을 남겨두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의 내시경 사진이 일본의 내시경 사진에 비하여 화질이 떨어진다고 말씀하신 분이 많습니다. 내시경 자체는 같은데 화질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왜일까요?

물론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큰 이유는 내시경 PACS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일본에서는 내시경 전용 PACS를 사용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어디에서도 내시경 전용 PACS를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싸구려 screen capture 방식의 엉터리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내시경 전용 정식 PACS에 투자할 여력이 없는 것입니다. 내시경 수가를 생각해 보십시요.

영상의학과에서는 미국이나 일본이나 우리나라나 모두 GE PACS 등 동일한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화질이 다를 수 없습니다. 그런데 내시경 영역에서는 일본에서는 정식 내시경 PACS를 사용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유독 사이비 PAC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Screen capture 과정에서 화질이 엄청 낮아집니다. 검사할 때는 선명한데 나중에 사진을 보면 그만큼 선명하지 않은 것이 다 그 때문입니다. PACS에서 당연히 포함되어 있어야 할 DICOM data도 불완전합니다.

하루 빨리 우리도 정식 내시경 PACS를 사용할 수 있는 날이 오기 바랍니다. 물론 아주 비쌉니다. 아직 수입도 되지 않았습니다. 아무도 주문한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 Related information: EndoTODAY-20121201 (Saving endoscopic images without text)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