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ous / Next


[Parasitology (4) 아니사키스는 무엇이고 어떻게 예방합니까?]

해산표유류(고래, 돌고래, 물개 등)의 위(stomach)에 기생하는 선충류의 유충을 통칭하여 아니사키스 유충이라고 합니다. Anisakis simplex (고래회충, Anisakis type I), Pseudoterranova decipiens (물개회충, Terranova type A), Anisakis physeteris (향유고래회충, Anisakis type II)의 유충이 인체감염을 일으킵니다.

해산어류(아나고, 참조기, 명태, 조기, 방어, 광어)나 두족류(낙지, 오징어) 등의 생식을 통해 감염됩니다. 인체에서 유충상태에 머물며 성충으로 발육하지 않습니다.

생선회나 낙지를 먹은지 3-5시간 후 메스껍고 거북하기 시작하고 식은 땀, 급성 복통이 발생합니다. 구토, 복부팽만, 설사, 두드러기, 흉통, 발열, 백혈구증다증, ESR 의 상승, 호산구증다증 등이 가능합니다. 만성화되어 호산구성 육아종을 형성하여 내시경에서 점막하종양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십이지장, 회장, 공장 및 충수돌기로 이동하여 그곳에서 복통을 일으키거나 종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방을 위하여 생선회를 안 먹을 수 없으므로, 생선회를 먹되 다음 두 가지를 주의하십시요. (1) 생선의 내장은 결코 피해야 합니다. 근육보다는 내장에 아니사키스 유충이 많기 때문입니다. (2) 생선회는 싱싱한 것을 선택합니다. 생선의 신선도가 떨어지면 유충이 일부 근육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이 경우 근육을 먹어도 위험합니다.


아니사키스에 의한 급성 복통. 내시경으로 제거하면 갑자기 복통이 사라진다.


위주름 비후 형태를 보인 아니사키스


링크 - 엔도투데이 기생충학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