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ous / Next


[Endoscopic anatomy of the stomach (1): the nomenclature]

위(胃, stomach, gaster)는 발생학적으로 태생 4주에 전장(foregut)의 원추모양 확장부위로부터 발달한다. 차차 성장하면서 회전하여 좌측이 전벽이고 우측이 후벽인 주머니가 된다 (학생때에는 LARP라고 암기하였다. Left Anterior Right Posterior의 약자이다).

상복부에 위치한 위는 여러 장기와 닿아있다. (1) 뒤쪽으로 망낭(omental bursa)을 통해 췌장, (2) 앞쪽으로 전 복벽, (3) 왼쪽으로 비장과 결장의 비만곡(splenic flexure), (4) 오른쪽으로 결장의 간만곡(hepatic flexure), 담낭과 간의 우엽, (5) 위쪽으로 간의 좌엽과 횡경막, (6) 아래쪽으로 횡행결장과 닿아있다. 위식도접합부는 횡경막열공보다 2cm 정도 하방에 위치하며 7번째 연골흉골관절(coststernal articulation)과 높이가 비슷하다. 위는 위식도접합부와 날문에서 고정되어 있고 나머지 부분은 쉽게 움직일 수 있다.

위와 식도가 연결된 부위를 들문(cardia)이라 하고, 위와 십이지장이 연결된 부위를 날문(pylorus)이라 한다. 날문은 윤근(circular muscle)이 두꺼우므로 수술장에서 만져질 수 있으며, 날문 전벽의 장막 아래로 메이요정맥(Mayo’s vein = vena prepylorica)이 지나가기 때문에 위치 식별이 가능하다.

위에는 두 개의 굽이(curvature)가 있다. 위간인대(gastrohepatic ligament)가 부착된 부위를 작은굽이(lesser curvature, 소만곡)라고 부르며 그 길이는 12-14cm이다. 위결장인대(gastrocolic ligament)가 부착된 큰굽이(greater curvature, 대만곡)는 작은굽이보다 3배 정도 길다.

위에는 두 개의 절흔(incisura = notch)이 있다. 위각(gastric angle)은 대략 작은굽이의 원위부 2/3 지점이다. 들문절흔(cardiac notch = angle of His)은 식도와 큰굽이가 만나는 지점이다.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