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ous / EndoTODAY / List / Next

[20120507. Terminology (1) - EG junction]

 크게

식도벽은 내강으로부터 점막, 점막하층 및 근층의 3층으로 이루어지고, 식도의 점막은 중층편평상피로 덮여 있습니다. 위벽은 점막층, 점막하층, 근층, 장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위벽의 점막층은 원주상피로 이루어집니다.

식도와 위가 이어지는 식도위접합부(esophageo-gastric junction ; EGJ)는 앞니로부터 38~43cm 지점에 위치합니다. 이 접합부는 흰색을 띠는 식도점막과 붉은 색을 띠는 위점막이 명료하지만 불규칙한 경계를 형성하고 있어서, Zig-Zag 모양(Z-line)이라고 부릅니다. 양 점막 사이에는 높이의 차이가 나타날 수 있는데, 보통 흰색을 띠는 식도점막상피가 부풀어올라 보이고, 때로는 하얗게 비후된 선을 두른 듯이 보이기도 합니다 (mucosal ring이라고 부름).

EGJ는 정상적으로 횡격막 열공 혹은 약간 그 아래에 위치합니다. 연하 도중 식도의 길이가 짧아지거나, 내시경시 공기 주입에 의하여 EGJ가 식도열공 상부 2cm까지 proximal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cm가 hiatal hernia의 기준이 된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준은 절대적인 것이 아닙니다. 내시경에서 EGJ을 정하기는 무척 어렵습니다.

통상 위주름의 근위부를 EGJ으로 간주합니다. 위주름을 근위부를 잘 볼 수 없을 때에는 palisade zone의 distal end를 EGJ의 보조 landmark로 간주합니다. 일본에서는 위주름보다 palisade zone을 중요시한다고 하지만 국제적인 기준은 위주름의 근위부가 맞습니다. 여기서 혼동이 생기면 바렛식도의 내시경 진단이 엉망이 되고 맙니다.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