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ous / EndoTODAY / List / Next

[20120514. Terminology (8) - Chronic gastritis]

 크게

1947년 위내시경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Dr. Schindler(유태계 독일인으로 미국으로 망명하였습니다. Schindler는 유태인 성입니다. Schindler list라는 영화를 생각해보면 금방 이해가 됩니다)가 내시경 소견을 토대로 만성 위염을 표재성 위염, 위축성 위염, 비후성 위염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용어인 chronic superficial gastritis(CSG)가 여기서 나온 말입니다.

Schindler 분류는 간단하다는 것이 단점이자 장점입니다. Sydney classification이 너무 복잡하여 임상적 의의와 correlation하기 어려운 반면, Schindler 분류는 간단하기 때문에 임상적 의미가 비교적 명확합니다. 표층성 위염은 별 의미를 부여하기 어렵고 위축성 위염은 암발생 위험이 다소 높은 군으로 보면 되고, 비후성 위염은 Borrmann type IV등과 감별을 요하는 상황으로 이해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Schindler 분류의 가장 큰 단점은 의학연구 분야에서 잘 사용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Sydney classification에 밀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위염의 육안소견에 따른 연구를 한다는 것은 그 분류자체가 모호하기 때문에 어차피 별로 의미는 없습니다.

자신에게 편하고 환자에게 설명하기도 좋은 분류법을 스스로 골라서 사용하는 것이 최선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