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ous / EndoTODAY / List / Next

[20120517. Terminology (11) - Atrophic gastritis]

위축성 위염(atropic gastritis)은 정상적인 위샘이 손실되어 위 점막이 얇아진 상태입니다. 내시경에서는 창백하고 반짝이는 회백 색조의 점막으로 보이는데 아울러 점막하 혈관들이 현저해집니다.

내시경 육안소견에 따른 위축성 위염의 분류로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것은 Kimura-Takemoto 분류법입니다. 점막의 위축이 있는 부위와 위축이 없는 부위를 나누는 가상의 선(atropic border,위축 경계)을 설정하고, 그 위치에 따라 open type 과 closed type으로 나누고 각각을 3 등분하여 위축성 위염을 도합 6단계로 나누고 있습니다.

Sydney 분류법와 기타 몇 가지 분류법이 있으나 위축성위염에 대해서는 Kimura-Takemoto 분류가 가장 유용합니다. 서구에는 위축성 위염을 정확히 평가하기 위하여 위에서 5개 혹은 10개 정도의 조직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을 가진 분도 계시지만 국내의 실정에는 전혀 도움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조직검사를 해 보아도 atrophy의 평가를 위해서는 sample이 너무 작아서 “atrophy: not applicable”로 나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내시경의사가 atrophy가 어느 정도 심한지 전체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훨씬 정확할 수 있습니다.

위축성 위염을 너무 남발하면 실제로 위축성 위염이 심한 환자와 경한 환자의 구분이 모호해집니다. 경미한 위축성 위염은 언급하지 않는 것이 더 좋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사실 전정부는 원래부터 위체부와 색조가 약간 다르기 때문에 경한 위축성 위염을 정상과 구분한다는 것은 그다지 신뢰하기 어렵습니다.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