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ous / EndoTODAY / List / Next


[Quiz]

양성궤양과 악성궤양의 감별은 항상 어렵습니다. 아래 궤양이 양성인지 악성인지 잠시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정답을 눌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답을 보시려면 여기를 누르세요.

정답을 보시려면 여기를 누르세요.

정답을 보시려면 여기를 누르세요.

아스피린 사용자였습니다. 정답을 보시려면 여기를 누르세요.

정답을 보시려면 여기를 누르세요.

정답을 보시려면 여기를 누르세요.


[Gastric ulcer]

 크게

위궤양은 점막근판(muscularis mucosa)을 통해 점막하층으로 진행된 위점막 결손으로 정의됩니다. 위궤양은 대개 1개이며, 다발성 궤양은 주로 aspirin이나 NSAIDs와 같은 약물을 투여하였을 때 발생합니다. 직경은 대부분 3cm 미만입니다.

대부분의 양성궤양은 위의 원위 부위나 전정부-체부 이행 부위인 위각에서 발견됩니다. 궤양의 전체 모양은 원형 혹은 타원모양과 비슷합니다. 궤양 바닥은 보통 평탄하고 매끈하며, 백색 혹은 회백색의 육아조직으로 덮여있고 때로 혈액이 부착되어 있거나 혈관의 잘린 면이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궤양의 변연은 경계가 명료하고, 일반적으로 궤양 바닥에 비해 약간 융기되어 있습니다. 궤양의 경과에 따라 활동기(active stage), 치유기(healing stage) 및 반흔기(scar stage)로 나누며 이를 궤양의 생활사라고 부릅니다.

A1기에는 백태가 두껍고 주변의 부종이 심하며, A2기에는 백태가 엷어지면서 궤양의 변연이 선명해지고 점막에 주름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H1기에는 홍반 테가 궤양바닥의 주변에 생깁니다. 백태는 작아지고 얇아지며, 재생 상피가 궤양바닥으로 자라는 것이 보이며, 집중주름이 백태의 변연까지 도달합니다.

H2기에는 궤양 바닥의 패인 듯한 모양이 사라지고 불규칙해지며 경계가 불분명해집니다. 재생상피가 점점 자라 궤양 바닥을 거의 완전히 덮으면 백색의 궤양바닥은 더욱 줄어들어 결국 선형이 되거나 사라집니다. S1기에는 조직결손은 완전히 없어지고, 풍부한 모세혈관으로 인해 붉은 색을 띄므로 적색반흔기(red scar stage)라 부릅니다.

S2기는 재생상피의 색깔이 주변의 점막과 같이 변하면서 궤양의 흔적이라고 할 수 있는 점막의 주름만 남게 됩니다.


[참고자료]

1) EndoTODAY Quiz

© 이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