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ymph node metastasis in M3 esophageal cancer]

Previous | List | Next


조기식도암에 대한 내시경 치료를 하였고 depth of invasion은 M3가 나왔으나 endolymphatic tumor emboli가 양성이었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immunohistochemistry (D2-40)를 시행하였을 때 positive in endolymphatic tumor emboli였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수술을 권하였고 수술 후 병리결과에서 39개의 림프절 중 1개에서 전이가 있었습니다. 식도암 내시경 수술 후 추가치료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어렵고도 중요한 일입니다.


[2014-12-24. 이준행 추가] 내시경학회 ESD 연구회에서 식도암 내시경치료에 대한 리뷰를 냈습니다 (Clin Endosc 2014).

Endoscopic resection is a safe and effective treatment for superficial esophageal cancer without lymph node metastasis. Both the nature of a tumor and the patient's performance status need to be evaluated when deciding upon the optimal treatment method.


크리스마스다. Facebook 친구들이 우리가 잘 모르는 크리스마스의 5가지 놀라운 진실이라는 기사를 언급하고 있기에 나도 한번 읽어보았다. 별로 알고 싶지 않은 진실(?)이었다. 존경하는 어떤 교수님께서는 아래와 같은 보다 상세한 소식을 전해주기도 하였다. 참 어지럽다.

1) 우리나라에서 성탄절을 휴일로 제정한 것은 1945년 미군정에 의해서 였다.

2) 당시 우리나라 인구 중 기독교 신자는 3%에 불과하였다.

3) 형평 차원에서 석가탄신일을 공휴일로 지정해 달라는 불교계의 요구는 60년대 초반부터 줄기차게 제기되었고 행정소송까지 제기하였고, 소송과는 별도로 70년대 초반에 정부에서 공휴일로 지정해 주었다. 그러자 천도교, 유교 등에서 추가로 종교 공휴일 지정을 요구하고 있다.

4) 유럽, 북미, 호주 등은 성탄절이 공휴일이자만, 아시아에서는 한국과 필리핀만 공휴일이다. 대만은 12월 25일이 제헌절이어서 공휴일이다. 일본과 중국는 공휴일이 아니다.


쓸쓸하게 크리스마스를 보내고 있을 환자들이 생각나 늦은 밤 병원을 찾았다. 회진 후 우연히 바닥에 놓인 신문을 들었다. 장하준 교수의 인터뷰가 눈길을 끌었다. 마음이 더 복잡해졌다.

"전세계에서 다이어트 약을 연구하는 데 드는 비용이 말라리아 퇴치 연구비의 약 20배다. 말라리아로 매년 100만 명 이상이 목숨을 잃는다. 부자 나라의 수요 때문에 생기는, 시장 경제에선 자연스러운 일이다. 이게 옳은가. 이런 것을 막는 게 경제 민주화다. 정부가 시장에 대한 규제를 가해 사회적 이익에 반하는 행동을 제약하는 것이다. 정의로운 사회의 구현, 더 공평한 사회의 구현이라고 표현할 수도 있다."

말라리아는 중요한 병이다. 환자들 스스로 어떻게 할 수 없는 중요한 병이다. 비만과는 다르다.

출처: 장하준 교수 중앙일보 인터뷰. 세금 올리고 복지 늘려야 성장 온다.


99. 참고자료

1) 조기 식도암 내시경치료 후 협착. Stricture after esophageal ESD for EEC (early esophageal cancer)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