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ous / Next


[Flumazenil]

Flumazenil을 정맥주사하면 30-60초 후 길항효과가 나타납니다. 0.3 mg 혹은 0.5mg을 사용합니다. Flumazenil 과민증인 환자에서는 사용해서는 안되며, benzodiazepine계 약물을 장기복용 중인 간질환자는 flumazenil에 의해 항경련 작용의 저해로 경련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Midazolam 과다사용 예에서 환자가 paradoxical excitation을 보여 검사하기 어려운 경우 flumazenil을 0.1-0.25 mg 투여하면 검사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Midazolam은 길항제가 있기 때문에 안전하고 propofol은 길항제가 없기 때문에 위험하는 생각은 틀린 것입니다. Midazolam도 발매 초기에는 매우 많은 사망례가 있었습니다. 위험하다는 것이 알려지고 조심해서 쓰는 방향으로 protocol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안전성이 개선된 것 뿐입니다. 사고는 길항제 유무와 관계가 없는 일이며 과량 사용과 monitoring 실패가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권고사항이 변경되었습니다. Flumazenil의 반감기가 midazolam의 반감기보다 짧습니다. Flumazenil 투여 후 일시적으로 의식이 돌아왔다가 다시 잠에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예를 막기 위하여 flumazenil 투여 1시간 동안 회복실에서 관찰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저는 ESD 등이 끝나면 flumazenil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규정 때문에 환자를 1시간 이상 회복실에서 관찰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하였습니다. 지나친 규정이라는 느낌도 있지만 지킬 수 밖에 없습니다.

안전은 공짜가 아닙니다.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