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ous / Next


[Acute diverticulitis (4): endoscopic findings]

아래 자료는 EndoTODAY 급성 게실염으로 옮겼습니다.


급성 게실염에서는 합병증의 위험때문에 가급적 내시경을 피합니다. 그러나 우연히 내시경을 하게 되는 수가 있습니다. 아래 사진의 예에서는 발적이 심하고 pus가 나오는 양상이었습니다.


[2013-4-22. 애독자 질문] 교수님. 질문이 있습니다..^^ Diverticulitis로 치료받았고 임상적 소견이나 CT소견이나 모두 diverticulitis였는데 6주 후 대장내시경에서 diverticulum이 전혀 보이지 않았습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 환자에게는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궁금합니다. CT소견이 false positive 였던건지 아니면 colono에서 miss 된건지.. 아니면 정말 있다가 없어질 수 있는지요.

[2013-4-22. 이준행 답변] 좋은 질문입니다. Colonoscopy는 diverticulum 자체를 발견하는데 썩 좋은 검사는 아닙니다. 그러나 diverticulitis와 감별이 필요한 질병을 발견하는데는 무척 유용합니다. 만약 임상적 diverticulitis 후 대장내시경에서 diverticulum이 없다면 다음 세 가지 경우 중 하나일 것입니다.

(1) 대장내시경에서 있는 diverticulum을 발견하지 못한 경우입니다. 검사의 한계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일이고 이는 어느 정도 예상되는 일입니다.

(2) Diverticulum이 딱 하나 있었고 이것이 천공되면서 diverticulitis가 왔고 치료과정에서 healing 되었다. 물론 추정입니다. 증거는 없습니다.

(3) Diverticulitis이 아니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epiploic appendagitis, infectious colitis 혹은 mesenteric lymphadenitis와 감별이 어려웠던 경우입니다.

이 중에서 epiploic appendagitis에 대해서는 익숙하지 않은 분이 많을 것 같습니다. 여기를 눌러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