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ous / Next


[Endoscopic anatomy of the stomach (7): prepyloric antrum]

아래 병소의 위치를 어떻게 부르겠는가?

흔히 pyloric ring에 매우 가깝다는 이유로 prepyloric antrum, LC side라고 부른다. 옳은 말인가?

우리 몸에는 많은 antrum이 있다. 해부학자들은 다른 antrum과 구분하여 胃의 antrum을 prepyloric antrum이라 부른다. 즉 prepyloric antrum은 pylorus 앞의 antrum이라는 말이다. 우리 몸에는 pylorus가 하나 밖에 없으므로 prepyloric antrum = gastric antrum이다. 엄밀히 말하면 prepyloric antrum은 내시경 의사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pylorus에 아주 가까운 곳이 아니다. Antrum 전체를 말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내시경의사들이 용어를 잘 못 사용하고 있으므로 지금 당장 prepyloric antrum이라는 말을 버릴 것인가?

비록 해부학자들이 쓰는 방법과는 다르지만 -- 따라서 틀렸다고 할 수도 있지만 -- prepyloric antrum은 내시경의사들 사이에서는 같은 의미로 씌이고 있다. 대부분의 내시경 의사들이 pylorus에 매우 가까운 부분을 prepyloric antrum이라 부른다. 정확히 정의된 바 없지만...

Prepyloric antrum의 정의를 제안하고 싶다. Cardia는 대강 2 cm 를 말한다고 하였다. 이와 비슷하게 prepyloric antrum은 pylorus 직전 2 cm 정도를 부르는 용어로 사용하면 어떨까?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