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ous / Next


[Definition of peptic ulcer]

소화 성궤양(peptic ulcer)은 위산과 펩신 등의 공격으로 점막하층(submucosal layer)이나 그 이하의 위장관벽에 결손이 발생한 상태를 말한다. 조직의 결손이 점막층에만 국한된 경우는 미란(erosion)이라 불러 궤양과 구분한다. 사실 내시경으로 궤양과 미란을 구분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이로 인한 과잉진단과 과잉치료는 심각한 문제이다. 이에 대해서는 추후 따로 설명하겠다.

소화성 궤양은 위장관 전체에서 발생할 수 있으나, 특별히 따로 지칭하지 않는 한 대개 위와 십이지장에서 발생한 궤양을 의미한다. 최근 위식도역류질환이 증가하면서 식도 궤양이 증가하고 있다. 식도궤양의 발생에도 위산과 펩신 등이 관여한다고 생각된다. 발생기전을 중요시 한다면 식도궤양을 소화성 궤양이라 불러도 무난하겠지만, 관습적으로 식도궤양은 소화성 궤양에 포함시키지 않고 따로 부르는 것이 관례이다. Peptic esophageal ulcer와 같이 구분하여 부르고 있다.

소화성 궤양 관련한 중요한 역사적 사건은 아래와 같다.


1823. Prout W. Discovery of gastric acid
1836. Schwann. Discovery of pepsin
1938. Komarov SA. Discovery of gastrin
1972. Black JW. Development of H2RA
1979. Olbe. Development of PPI

* 참고: 소화성 궤양 본3 강의 PDF 1.6 M


전형적인 위궤양의 치료 (2016-2-11 목요내시경집담회 증례)

'식후 1시간에 우리하게 배가 아프다'는 증상으로 내시경 검사를 받은 환자입니다. 이 증례를 바탕으로 위궤양의 조직검사 및 추적관찰 policy를 살펴보겠습니다.

위각부의 전형적인 A2 stage 궤양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경우는 궤양 edge의 약간 안쪽에서 정확히 조직검사를 2-3개 하시기 바랍니다. 위전정부 대만과 위체중부 대만의 위축되지 않은 점막에서 각각 조직을 1점씩 얻어서 헬리코박터를 위한 Giemsa staining을 의뢰하십시오. CLOtest는 하지 않습니다. 두 검사를 동시에 하면 보험에서 삭감되기 때문입니다 (정말 맘에 들지 않는 정책입니다. 어쩔 수 없습니다).

저는 PPI를 2주 처방하였고 2주 후 외래 방문을 권하였습니다. 강력히 금연을 권했습니다. 2주 후 외래에서 헬리코박터 제균치료 약 1주 (PPI + amoxicillin + clarithromycin)와 추가로 PPI 3주분을 처방하였습니다. 그리고 2주 정도 약을 끊은 상태에서 EGD와 UBT를 할 수 있도록 예약하였습니다.

추적 내시경에서 위각부 궤양이 완전히 호전되어 scar로 바뀌었습니다. 비록 육안적으로 호전되었더라도 암을 배제하기 위하여 scar에서 조직검사 2개를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위전정부 대만과 위체중부 대만에서 Giemsa 염색을 위한 조직을 2점씩 채취하십시오. (UBT가 함께 처방된 환자의 경우는 Giemsa 염색을 위한 조직검사는 skip해도 좋습니다. 두 검사를 하는 것이 더 좋지만 심평원에서 자꾸 삭감하는 통에...... 저는 UBT 혹은 Giemsa 중 하나만 해도 좋은 것으로 하고 있습니다.)

궤양 반흔 조직검사에서는 특이소견이 없었고, UBT와 Giemsa는 헬리코박터 음성으로 나왔습니다. 더 이상 투약은 하지 않았습니다. 다시 한번 금연을 강조하였고 6개월 후 내시경 재검을 권하였습니다. 1년 후에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Peptic ulcer bleeding (Bae SJ. Eur J Gastroenterol Hepatol 2012)과 perforation (Bae SJ. J Epidemiol 2012)은 아직도 흔한 편인데 고령에서 사망률이 높습니다.

EJGH 2012

EJGH 2012

J Epidemiol 2012

J Epidemiol 2012

Idiopathic PUD는 만성질환이 많고 재발이 흔합니다 (Kang JM. Scand J Gastroenterol 2012).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