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ous / Next

[20120315. Complications of EMR/ESD (70): Bleeding (34) - warfarin (2) risk after anticoagulation withdrawal]

Warfarin을 끊는 것은 얼마나 위험한 일일까요?

Mechanical valve heart prosthesis를 가진 사람이 아무런 예방조처를 취하지 않으면 major embolic event가 매년 4%에서 발생합니다. 항혈소판제를 복용하면 매년 2.2%로 감소하고, 항응고제를 복용하면 매년 1%로 감소합니다. 물론 와파린을 끊지 않더라도 major embolic event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와파린을 끊으면 rebound hypercoagulable state를 고려하지 않더라도 4배 위험해진다는 의미입니다 (GIE 1998).

판막질환이 없는 심방세동 환자의 thromboembolic events 위험은 매년 5-7%입니다. 주당 0.1-0.15% 수준이지요.

이 정도면 크게 위험하지 않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1) rebound hypercoagulable state, (2) 대상환자가 매우 많다는 점, (3)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사실 매우 심각한 수준입니다. 주의하고 또 주의합시다.


[2013-6-17 SGEA 논의사항]

Warfarin 사용자에서 ESD를 위하여 warfarin을 중단하는 방법에 대한 논의가 많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대강 정리된 것 같습니다. Warfarin을 4-5일 전에 끊고 2-3일 전부터는 enoxaparin으로 bridge를 하면서 시술 당일만 enoxaparin을 끊는 것입니다. 시술 당일 저녁부터 warfarin을 평소 용량으로 다시 시작하고 시술 다음 날과 그 다음 날은 enoxaprin을 계속 쓰는 것입니다.

최근 위암의심 고도선종으로 ESD를 하여 최종적으로 12 mm 위암으로 나왔던 환자에서 warfarin 중단 과정을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표준 중의 표준 protocol입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이 protocol을 따를 것을 권합니다.


[참고 자료]

1) EndoTODAY 와파린

2) 항혈소판제 Antiplatelets - 내시경 혹은 조직검사 전 아스피린, 항혈소판제를 끊을 것인가?

3) 새로운 항응고제 New oral anticoagulant (NOAC)

4) 항혈소판제, 항응고제 중단 지침 (삼성서울병원 2011)

© 일원내시경교실 바른내시경연구소 이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