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EndoTODAY | EndoATLAS


[SMC Endoscopy Conference on 2014-7-11]

매주 금요일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진행되는 SMC Endoscopy Conference를 소개합니다. 늘 정열적으로 conference를 이끌어주시는 민병훈 교수님께 감사합니다.


증례 1

@ 이준행 comment: 매우 특이한 증례라고 생각합니다. 내시경적으로 EG junction 직상방에 ultrashort segment Barrett esophagus를 시사하는 소견이 있으나 병리학적으로는 바렛식도의 증거가 뚜렷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부식도의 선암인데 점막하암인데도 불구하고 lymphatic invasion도 있고 lymph node involvement가 있었습니다.


증례 2

@ 이준행 comment: 여러 장기에 전이된 유방암 환자의 내시경에서 위전이가 발견되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대부분 SMT with central depression으로 보이지만 간혹 이처럼 EGC와 비슷하게 보이는 경우도 있는 모양입니다. 보다 많은 증례는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례 3

@ 이준행 comment: 이 환자는 내시경 조직검사로 수술전 GIST가 확인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정도의 SMT가 이 정도의 ulceration을 보이면 조직검사 결과와 무관하게 수술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무리해서 조직검사를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냥 궤양의 경계에서 한두개의 조직검사 정도면 충분합니다. 궤양 바닥에서 무리하여 조직검사를 많이 하면 출혈을 일으킬 수 있으니까요...


증례 4

@ 이준행 comment: Gastric amyloidosis나 colon amyloidosis의 진단은 항상 어렵습니다. Amyloidosis는 Multiple myleoma나 기타 악성질환 환자에서 diffuse한 점막병소를 보이는 환자의 감별진단에 포함되어야 할 상황입니다. 아래에 gastric amyloidosis 한 예를 소개합니다.


Gastric amyloidosis


증례 5

@ 이준행 comment: 그냥 한번 눈에 발라두세요. 저도 잘 모르는 병입니다. 이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