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asite | Eso | Sto | Cancer | ESD
[코로나. Covid 19] - End of document
[2021-1-3. 애독자 편지]
지난 12월 코로나 무증상 확진자 내시경 검사 후 보건당국으로부터 다음날 연락받고 보건소 가서 코로나검사 받고 결과를 기다리면서 마음 졸인 적도 있었지만, 요즘 같은 시국엔 내시경하는 의사들에겐 어쩔수 없는 숙명인것 같네요. 다행히 방역지침대로 1회용 긴팔가운과 장갑, KF94마스크, 페이스쉴드까지 완전무장했던 덕분에 수동감시대상으로 분류되서코로나검사 음성 나오자마자 바로 업무복귀했습니다만.. 타검진센터나 local 내시경 의사들중엔 페이스쉴드 안해서 2주 자가격리에 들어가거나 최소 능동감시대상자로 분류되는 경우도 있었나봅니다.
의외로 EGD시 고글이나 안면보호대 안하는 선생님들이 좀 있는것 같던데... 기회된다면 교수님께서 EGD의사들의 방역지침에 대해서 엔도투데이 독자들에게 다시 한번 강조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페이스쉴드하면 시야가 답답하고 안경 등이 반사되는것 때문에 어른거려서 시력도 나빠질것 같고, 내시경할때도 병변 관찰하는데 불편하긴 합니다만, 주변에 같이 고생하는 직원들과 동료의사들, 내가족들과 이웃들의 안전을 위해서 저희 센터 선생님들한테도 지침대로 따르도록 전부터 제가 잔소리 좀 했었는데요.
확실히 제가 한번 검사 받고 만 하루 집콕하고 돌아와보니 평소 페이스쉴드 잘 안하려고 했던 선생님들이나 직원들도 이젠 지침대로 잘 따르고 있어서 이 정도로 작은 해프닝으로 무사히 넘어갔던게 지나고 보니 차라리 잘 된 것 같네요...
연말에 EGD하는 수검자들이 코로나 시국에도 불구하고 많았던거 보면, 더구나 전문의 시험, 전공의 시험 등으로 원내 맨파워가 부족한 시기에 여기저기서 밀려드는 환자들로 교수님도 많이 바쁘실것 같습니다만, 코로나 시국에 건강히 지내시길 기도하며 이만 줄입니다.
[2021-1-3. 이준행 답변]
저희는 facial mask까지는 권하지 않고 N95 마스크를 권하고 있습니다. 여하튼 일상적인 경우보다 훨씬 강화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건강하세요.
© 일원내시경교실 바른내시경연구소 이준행. EndoTODAY Endoscopy Learning Center. Lee Jun Hae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