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ous / Next

[20120305. Complications of EMR/ESD (60): Bleeding (24) - aspirin (4) in patients with PCI]

이 환자에서는 어떻게 하겠습니까? 1년 전 drug eluting stent를 한 환자에서 발견된 융기형 고도선종이었습니다.

심장내과에 의뢰해 얻은 답변입니다. 이제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관상동맥스텐트가 있으며 bare metal stent 1개월 이상 또는 drug eluting stent 시술 후 12개월 이상 경과한 경우입니다. 수술 전 장기간 항혈소판제를 중지하는 경우 관상동맥스텐트 급성혈전 및 이에 따른 급성심근경색 (약 5%) 과 사망 (약 1-3%) 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Minor surgery, dental or endoscopic procedure 인 경우: aspirin 및 clopidogrel 을 수술 4일 전부터 (입원 전 4일 전이 아님) 중지합니다. 수술/시술 후 다음날 기존 유지용량을 투여합니다."

저도 clopidogrel을 4일 끊는데 동의합니다. 하지만 가급적 아스피린은 유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담당 교수님께 문의하여 "중지기간에 대해서는 워낙 여러 인자들이 복잡하게 얽혀있기 때문에 외래에서 간편하게 쓸 수 있도록 4일간 중지로 통일"한 것으로 들었습니다. 여기에도 동의합니다. 3-5일 혹은 5-7일로 애매하게 정하는 것보다는 '4일'이라고 하나로 정해 놓는 것이 혼선이 적습니다. 의사는 4일이나 5일이나 큰 차이가 없다고 느끼지만 환자는 엄청 큰 차이로 느낍니다.


[참고 자료]

1) EndoTODAY 와파린

2) 항혈소판제 Antiplatelets - 내시경 혹은 조직검사 전 아스피린, 항혈소판제를 끊을 것인가?

3) 새로운 항응고제 New oral anticoagulant (NOAC)

4) 항혈소판제, 항응고제 중단 지침 (삼성서울병원 2011)

© 일원내시경교실 바른내시경연구소 이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