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doTODAY | EndoATLAS | Outpatient Clinic

Parasite | Esophagus | Stomach | Cancer | ESD

Home | Guide | Author | Search | Blog | Links


[애독자 증례 편지 23]

Previous | Next

24세 여자 환자가 장염으로 타 병원에서 2주 전부터 약(노르믹스(rifaximin), 티로파, 스멕타, 두배락캡슐(정장제), 에세푸릴)을 복용하던 중 흉통이 발생하였습니다. 한 차례 약을 변경(두배락, 티로파, 가스모틴, 레바넥스, 거드액)했는데도 증상이 지속되어 본원 방문하였습니다. 환자는 평소우울증으로 fluoxetine, sertraline을 복용 중이었습니다.

위내시경 검사를 시행하였고, 아래 사진과 같은 소견이었습니다. 조직검사에서는 detached fragment of superficial epithelium 소견이었, PAS stain 은 음성이었습니다.

정황상 rifaximin 으로 인한 exfoliative esophagitis 가 아니었을까 생각했습니다. 내시경 직후 rabeprazole 20mg 을 10일 처방했고, 기존 복용 약제들은 중단케했습니다. 내시경 6일째부터 증상이 호전되어, 정상 식이가 가능해졌습니다.


[2017-4-9. 이준행 한마디]

흥미로운 증례 감사합니다. Sloughing esophagitis (= exfoliative esophagitis = esophagus dissecans superficialis, EDS) 진단에 동의합니다. 모든 약은 부작용이 있습니다. 꼭 필요한 약을 최소기간 사용하는 것이 좋은 치료입니다. 어떤 종류의 장염이었는지 알기 어렵지만 약을 너무 많이 쓰셨던 것 아닌가 생각됩니다. 대부분의 장염은 약 없이도 저절로 좋아지는데 말입니다.

* 참고: EndoTODAY Sloughing esophagitis


[References]

1) EndoTODAY 애독자 증례 편지

© 일원내시경교실 바른내시경연구소 이준행. EndoTODAY Endoscopy Learning Center. Lee Jun Hae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