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doTODAY | EndoATLAS | Outpatient Clinic

Parasite | Esophagus | Stomach | Cancer | ESD

Home | Guide | Author | Search | Blog | Links


[기생충학 총론]

1. 기생충학 학습의 중요성

WHO의 6대 열대질환

  1. 말라리아
  2. 주혈흡충증
  3. 파동편모충증
  4. 리슈만편모충증
  5. 사상충증
  6. 나병 : 유일하게 기생충질환 (-)

향후 국내 변동상황의 예측

  1. 외래성, 수입성 질환의 증가
  2. 인수공통감염증의 증가
  3. 기회감염의 증가
  4. 자유생활종의 병원성 획득
  5. 신종 발견으로 인한 새로운 인체 기생충증의 출현
  6. 관리되었던 기생충증의 재유행

기생충 감염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1. 직접적인 영향
  2. 간접적인 영향

과학연구대상으로서의 기생충

기생충학의 연구대상은 분류학상 넓은 범주의 대상을 포함하므로 연구의 폭이 넓고 다양하다. 분자수준부터 집단의 생태에 이르기까지 무궁무진한 연구를 할 수 있으며 과학적으로 아주 진귀한 독창성을 인정받는다. 기생충학의 새로운 지식은 우리의 현실적인 문제의 해결(기생충 감염의 퇴치)에 직접적으로 이용된다.

현재 국내 인체 기생충증의 현황을 설명하시오

1966년 '기생충질환 예방법'이 공포 시행되고 이에 따른 집중적인 집단관리사업이 활발히 진행되었으며, 아울러 국민 교육수준 향상 및 생활개선이 함께 이루어짐에 따라 기생충감염이 격감하였다. 매 5년마다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장내 기생충감염 실태조사'에 따르면 1971년에 총 충란양성자가 84.3%이고 누적감염률이 147.1%였으나 마지막 시행되었던 1997년에는 총 충란양성자가 2.4% 정도로 현저히 감소하였다. 1997년의 충란양성률을 충체별로 살펴보면 간흡충이 1.4%로 가장 많았고 요충이 0.6%, 요코가와흡충이 0.3%였다. 과거에 유행하였던 회충, 구충, 편충 등의 토양매개성선충(soil-transmitted nematodes)은 모두 0.1% 이하로 거의 발견되지 않았다.

우리나라에서 향후 기생충학이 나아갈 방향을 전망하시오

1960년대 까지의 우리나라 기생충학의 연구방향은 (1)기생충의 대사와 생활사에 관한 과학적 지식의 창출과 (2)역학적, 임상적으로 중요한 각 기생충에 대한 진단방법, 치료제, 유행지 조사에 대한 연구였다. 1970년대에는 체계적인 한국인 장내 기생충 실태조사가 5년 간격으로 실시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간흡충의 치료제로서의 praziquantel의 효과를 세계 최초로 평가하였고 기생충의 숙주집단에서의 분포양상에 대한 기본개념(negative binomial distribution)을 회충의 감염충체수의 분포조사로 검증하였다. 1980년대에는 ELISA, 초음파, CT, MRI 등을 이용한 과학적인 기초연구가 강화되었고 서울주걱흡충과 참굴큰입흡충과 같은 종의 인체감염을 세계최초로 확인하였다. 1989년 부터 Index Medicus/Medline이 국영문혼용 국내잡지로는 처음으로 기생충학잡지를 인용하기 시작하였다. 1990년대의 연구에는 SDS-PAGE, immunoblot, 세포배양법, 각종 효소학, 세포생물학, 분자생물학 기법등이 활발하게 이용되었다. 과거 아시아에서 유행하는 고유 기생충을 연구함으로써 그 국소성때문에 주목받던 단계에서 지금은 세계적으로 연구대상이 되는 기생충을 연구하고 각 나라의 일류 연구팀과 경쟁하는 시대로 들어섰다.

향후 우리나라가 직면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는 기생충 감염의 변동양상은 (1)외래성, 수입성 질환의 증가, (2)인수공통감염증의 증가, (3)기회감염의 증가, (4)자유생활종의 병원성 획득, (5)신종 발견으로 인한 새로운 인체 기생충증의 출현, (6)관리되었던 기생충증의 재유행 등으로 이에 대한 적절한 준비와 대처가 필요하다. 지적자원마저 전략화하는 국제경쟁시대에서 우리의 문제를 우리의 지혜로 해결한다는 학문적 자립정신에 기초한 연구와 함께 세계 각지에서 유행되고 있는 기생충에 의한 보건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연구기법을 도입한 폭넓은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2. 각종 생활양식과 기생충

생활양식

공서생활 (symbiosis = mutualism)
상대방 생물이 없이는 생존할 수 없도록 서로 협조 의존 (흰개미와 intestinal flagellate). definite하고도 essential한 관계
기거생활 (commensalism, 편리공생, Raumparasitismus)
두 생물체가 서식처를 주고 받는 이외의 특별한 관계가 없을 때
기생생활 (parasitism)
(1)한 생물체가 다른 생물체의 (2)체내, 체표에 (3)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서식하면서 (4)영양분을 탈취하는 생활양식

용어 정의

infestation
외부기생충과 같이 숙주의 체내에서는 분열 증식하지 않는 감염
주숙주 (principal host)
한 종류의 기생충이 여러 숙주를 감염시킬 수 있는 경우 그 중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감염되는 숙주
종숙주
성충이나 유성색식이 영위되는 숙주
중간숙주
유충이나 무성생식이 영위되는 숙주
운반숙주 (transport host)
중간숙주의 단계에 있으면서 기생충이 숙주 체내에서 성장하지 않고 피포(encapsulation) 또는 피낭(encystation)의 상태로 다음 숙주에 섭취되는 경우
연장숙주 (paratenic host)
감염기 유충을 가지고 있는 중간숙주를 종숙주가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에 생태학적인 간격을 연결하여 주는 동물, 예로 서울주것흡충의 '뱀', 아니사키스의 '해산어류, 두족류'
보유숙주 (reservoir host)
사람과 동종의 기생충을 가지고 있어 사람 감염의 근원을 제공하는 동물
매개체 (vector)
흡혈성 절지동물이 기생충을 한 숙주에서 다른숙주로 전파하는 경우
윤충성 매개체 (helminthic vector)
윤충이 어떤 병원체의 매개체 구실을 하는 경우. 예; 돼지폐충이 swine influenza virus를 매개한다.
normal habitat (정상 기생부위)
기생충이 숙주 체내에서 가지는 고유한 서식 장소
ecological niche (생태학적 기생부위)
기생충이 숙주와의 밀접한 연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서식처(정상 기생부위)에서 가지는 형태학적, 생리학적, 생화학적으로 보다 적합한 서식부위
대사의존도 (metabolic dependence)
(1)영양분의 공급 (2)발육에 필요한 자극 (3)소화효소의 이용 (4)성숙 조절 간운데 하나 또는 그 이상을 숙주에 의존하는 것. 완전한 기생생활은 대사의존도 100%, 자유생활은 대사의존도 0%.
편성기생충 (obligatory parasitism)
전적으로 숙주에 의존하는 기생충
통성기생충 (facultative parasitism)
부분적으로 자유생활을 하기도 하는 기생충
중기생 (hyperparasitism)
동종 기생충의 암수가 혹은 한 기생충이 다른 기생충에 기생 (후자를 특히 epiparasitism이라고 한다)
보유숙주 (reservoir)
기생충을 보유하여 자연계의 기생충 공급원의 역할을 하는 동물

toxonomy (분류학)

  1. 界 (kingdom)
  2. 門 (phylum)
  3. 綱 (class)
  4. 目 (order)
  5. 科 (family) 과명 '-idae'. 상과명 '-oidea'
  6. 屬 (genus)
  7. 種 (species)




3. 숙주 기생충 상호관계

host specificity

기생충과 숙주간의 엄격한 또는 관대한 관계를 특이성이라고 하며 (1)기생충의 감염력 (2)숙주의 감수성, 습성 등 복합 요인에 의하여 결정된다.

specificity를 결정하는 요인 --> 선천저항이 가장 중요하다

  1. genetic resistance; 피부의 두께...
  2. physiologic factor
  3. behavioral factor; 힌두교도들은 소고기의 안 먹고, 회교도들은 돼지고기를 먹지 않으므로 조조충의 감염이 드물다. 토끼는 C.sinensis에 실험실에서는 감염될 수 있으나 자연계에서는 생선을 먹지 않으므로 감염되지 않는다.

기생충의 진화과정

개체나 종족의 생존을 위하여 자유생활보다 다른동물에 의존하는 것이 유리한 경우에 그 숙주에 적응한 것. 숙주에 최소한의 피해를 주면서 기생충 자신의 수명이 다할 때 까지 최대한도의 이익을 누리면서 살아남는 것이 성공적인 기생생활이다.

자유생활 --> 단순운반(phoresis) --> 기거생활(commensalism) --> 기생생활 --> 공서생활 의 순서로 진화

생식방법

  1. 무성생식
  2. 유성생식
  3. 웅성생식기 선숙성 자웅동체 (protandrous hermaphroditism): 분선충은 인체에서 보통 암컷만 발견된다. 웅성생식기가 먼저 발육하여 정자를 생성한 후 자성 생식기가 성숙, 수정하고 충란을 형성한다.

전파방식에 따른 윤충류의 분류

  1. 토양매개성: 흙 속에서 감염형으로 발육한다.

  2. 패류매개성: 패류를 중간숙주로 한다.

  3. 절지동물 매개성; 절지동물에서 감염형으로 발육, 유극악구충은 물벼룩에서 감염형으로 되지 않으므로 여기에 속하지 (-)

  4. 식용동물 매개성; 식용이 되는 가축, 어류에서 감염형으로 발육. 많은 흡충이 식용 어류에 의해 매개되지만 편의상 흡충은 패류매개성 윤충으로 분류한다.

  5. 접촉감염성

기생충의 감염경로

  1. 소화기 (oral infection): 대부분의 기생충

  2. 피부 (cutaneous infection)

  3. 혈액

  4. 모체 내 감염 (transplacental infection; 경태반감염)

  5. 기타

인수공통감염증

·정의: 척추동물과 사람 사이를 자연적 조건하에서 상호 이행하는 일체의 감염 또는 질환

·accidental host: 인체에서 보편적으로 발견되지 않는 동물의 기생충이 아주 드물지만 감염되는 경우 ·aberrant host: 인체에 침입한 기생충이 성충으로 발육하지 못하는 경우 ·abnormal host: 위 두 가지 경우를 합한 개념

중추신경계를 침범하는 기생충

  1. 선충; 선충의 경우 모두 유충에 의한다.
  2. 흡충
  3. 조충
  4. 원충

안구를 침범하는 기생충

기생충 국내 현황

뱀이 매개하는 기생충

폐이행

  1. 폐이행을 하는 이유; 유충이 성장 변태하는데 고산소분압 환경이 필요하기 때문
  2. 폐이행을 하면서 폐에 병변을 일으키는 종류
  3. 폐이행을 하지 않는 종류




4. 기생충 감염의 역학

토착성

기생충 감염은 그 만성적인 성격이나 기후조건, 중간숙주, 매개체 등 생태계와의 연관, 환경요인, 사회경제적 여건 등 역학계와의 연관으로 인하여 비교적 안정된 역학적 평형을 이루면서 특정지역에 토착화하는 경향이 있다. 지역적으로 토착화된 만성질환을 풍토병이라고 할 때, 기생충 질환은 풍토병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기생충 감염의 감염률

감염률, 유병률, prevalence rate
발병시기와 관계없이 현재 감염된 사람의 비율
발생률, 이환율, incidence rate
일정 기간에 새로 발생한 환자의 비율
감염강도, intensity of infection
감염자가 가지고 있는 기생충의 수(worm burden)으로 표시. 충란계산법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endemic
일정지역의 인간집단 내에 질병이 큰 변동없이 중간정도로 상시 발생할 때
hyperendemic
일정지역의 인간집단 내에 질병이 상당히 많이 발생할 때
epidemic
일정지역의 인간집단 내에 질병이 폭발적으로 발생할 때
pandemic
전 세계로 전파되어 나갈 때
enzootic, hyperenzootic, epizootic
동물계에서 endemic, hyperendemic, epidemic에 대응하는 개념
soil nature (토질)
회충은 점토질(clay soil), 구충은 사토질(sandy soil)에서 잘 자란다.




5. 기생충 감염의 병인론

질병발생요인

  1. 기생충의 수
  2. 기생충의 병원성
  3. 크기 및 활동성
  4. 침해부위: 체강기생형(coelozoic) 보다는 조직기생형이나 세포내기생형이 위험.
  5. 감염회수
  6. 숙주의 저항성

숙주에 대한 장해

  1. 영양물질의 유실
  2. 조직과 숙주세포의 파괴
  3. 기계적 장애
  4. 자극과 염증
  5. 독성물질의 산출: 파동편모충의 대사산물이 신경독으로 작용
  6. 미생물 침입의 조장

병리조직학적 소견

  1. inflammation
  2. hyperplasia
  3. metaplasia
  4. neoplasia: granuloma, 주혈흡충이 방광벽에 종양, 간흡충이 담관세포암을 조장




6. 기생충 감염의 면역

선천면역

  1. physiologic resistance
  2. behavioral resistance: habit, ecological, climatic barrier
  3. genetic resistance: Duffy(-) 혈액형에 vivax 말라리아 감염자가 없다.

기생충 감염에 대한 면역반응이 효과적이지 못한 이유

  1. 기생충의 크기
  2. 기생충의 운동성
  3. 면역도피기전: 오랜 진화과정을 통하여 숙주에 적응되어 있다.
  4. 기생충 항원의 복잡성: 기생충의 구성과 생리가 복잡하여 충체항원이나 대사항원이 강력하지 못하다. 각 발육단계마다 항원성이 변한다. 비교적 미약한 항원자극으로 인하여 숙주가 감염되어 있는 동안 동종의 재감염이나 중감염에 대해 어느 정도의 저항을 나타내는 것을 감염면역(premunition)이라고 한다.
  5. 분비 항원의 주 항원성
  6. 숙주 면역글로불린의 파괴
  7. 면역관용의 유도: 열원충, 파동편모충, 회선사상충 등의 감염시에 림프구의 분화가 억제되고, 효과적인 세포면역이나 체액면역이 미약하게 나타난다.

면역작동기전

  1. T 세포 반응
  2. 특이항체의 작용
  3. 비특이적 반응

기생충의 면역 도피 기전

  1. 숙주세포 내 기생부위 선택 (intracellular parasitism, lumen dwelling)
  2. 숙주항원 가장 (antigenic mimicray; 주혈흡충은 coated with blood group antigen of the host)
  3. 항원성의 변화 (antigenic variation)
  4. 면역억제작용 (immunosupression)
  5. 숙주 면역반응 간섭 (interference of host immune reaction)

실제방어효과의 측정 = 기생충감염에 있어서 면역획득을 나타내는 지표

  1. 감염충체 수의 감소
  2. 충체의 성장 및 발육 억제
  3. 숙주 체내 이해의 억제
  4. 생식작용 및 산란작용의 저하
  5. 재감염에 대한 저항

과민반응

  1. 아나필락스형: 회충의 체강액은 위장평활근의 수축과 맥관신경부종을 가져온다. 포충증에서 낭액이 유입되면 쇽을 일으킨다.
  2. 세포독성형: 말라리아에 대한 혈관내 용혈
  3. 면역복합체 중개형: 사일열원충 감염시 신증후군
  4. 세포매개형: 주혈흡충의 유충이나 충란을 중심으로 육아종이 형성된다.

면역학적 진단

  1. 충란, 충체의 배출구가 없는 조직 기생충의 경우
  2. 이소기생
  3. 유충 및 수컷만 기생
  4. 선별검사가 필요할 때
  5. 혈청역학조사

Sarles' phenomenon

기생충 감염의 특유한 면역진단법으로, 살아있는 충체나 충란을 항혈청과 작용시켰을 때 그 주위에 면역복합체의 침전물이 생긴다.

호산구의 동원기전

  1. ECF-P (기생충으로부터의 eosinophil chemotatic factor)
  2. mast cell로부터의 ECF
  3. Th2에서 eoxinophi stimulating promoter(ESP); 주로 IL-5이다.

호산구의 역할

  1. ADCC via degranulation
  2. mast cell 자극 또는 통제(by histaminase, phospholipase B)




7. 기생충 감염의 진단

진단법

  1. 외부 기생충의 진단
  2. 내부 기생충의 진단
    1. 충체 검사: 회충, 무구조충, 개조충, 아시아조충(이런 조충들은 편절의 운동성이 강하여 능동적으로 기어 나온다)
    2. 검변: 직접도말, 후층도말, 집란법
    3. 항문주위 도말법: 배변과 관계없이 배출되는 종 (요충, 무구조충)
    4. 가래검사: 폐흡충, 폐포자충
    5. 혈액검사: 열원충, 사상충(단, 회선사상충은 제외), 파동편모충(주로 급성기에) . 주혈선충, 주혈흡충, 리슈만편모충 등은 혈액검사로 진단되지 않는다.
      ·회선사상충; 성충은 피하에서 onchocercoma를 만들고 자충은 눈에 모여 blindness를 유발한다. 자충의 혈액내 정기 출현성이 없으므로 혈액도말검사는 도움이 되지 않고 피하 종양 주위에서 생검을 실시한다.
      ·광동주혈선충; 뇌실질 등에서 유충 상태로 머무르며 CSF 검사를 한다.
      ·코스타리카주혈선충; 장간막 동맥에서 성충으로 발육하고 충란은 장간막 세동맥에서 유충이 되지만 사람의 대변으로 충란이나 유충이 나오지 않는다 (자연계에서는 쥐의 대변으로 유충이 나와 중간숙주로 연결된다). endemic한 지역에서 eosinophilia와 appendiceal abscess가 있을 때 의심하고 진단은 수술로 절제한 조직에서 성충, 충란, 유충을 확인하는 것이다.
      ·일본/만손주혈흡충; 장간막동맥이나 문맥에서 성충이 되며 급성기의 혈액점액성 대변에서 충란을 검출할 수 있다. 만손주혈흡충증에서는 산란되는 충란의 수가 적기 때문에 AMS III 와 같은 집란법을 이용한다. 만성기에는 충란이 잘 나오지 않으므로 직장경을 이용한 점막생검이나 간생검을 하여 충란을 확인한다.
      ·방광주혈흡충; 골반정맥총이나 방광정맥총에서 성충이 되며 소변에서 충란을 확인하다. 소변에서 충란이 나오지 않으면 방광점막생검을 하여 충란을 확인한다.
      ·리슈만편모충; 대식세포와 같은 reticuloendothelial system 세포의 세포질 속에서 기생한다. 피부/피부점막리슈만편모충의 경우 병소의 경계부를 생검하여 대식세포 세포질내의 충체를 확인하거나 배양검사를 한다. 내장리슈만편모증에서는 각종 혈청검사와 피내반응검사 (leishmanin reaction)이 있으나 확진은 골수나 림프절 생검을 한다. 간이나 비장에서 생검하기도 한다.
      ·아프리카수면병; 급성기에는 말초혈액, 종대된 림프절, 뇌척수액에서 원충을 볼 수 있다. 말기 환자는 말초혈관이나 체액 속에 원충이 적게 나타나므로 일반증상과 뇌척수액의 단백질, 세포수의 증가 등으로 의심한다.
      ·샤가스병; 급성기에 말초혈액에서 원인 원충인 T. cruzi 의 trypomastigote가 검출된다. N.N.N. 배지에 배양하거나 곤충접종법(xenodiagnosis)을 이용하기도 한다. 항체검사가 도움이 되나 급성기에는 항체가 검출되지 않기도 한다.
    6. 요검사; 질편모충, 방광주혈흡충, 거대신충
    7. 생검; 선모충, 회선사상충(사상충 중에서 유일하게 혈액 내 정기출현성이 없다), 간모세선충(장모세선충은 대변에서 충란을 확인할 수 있다), 유구낭미충, 폐흡충의 이소기생, 리슈만편모충
    8. 뇌척수액검사; 파동편모충(주로 아프리카 수면병에서), 톡소포자충(혈액이나 CSF의 마우스 복강내 접종법이나 세포배양기 내 접종법), 아메바성 수막뇌염, 뇌폐흡충증, 뇌낭미충증
    9. 배양검사; 아메바, 리슈만편모충, 람블편모충의 원충은 배지에서 배양될 수 있다. 크루스파동편모충은 곤충접종법을 사용하기도 한다.톡소포자충은 마우스복강이나 세포배양기에서 배양한다. 구충의 종 동정을 위하여 여과지 매양법을 이용한다.
    10. 혈청검사법; ELISA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톡소포자충의 혈청검사 중에서는 indirect latex agglutination이 가장 신빙성이 높다
    11. 동물실험접정에 의한 진단: 톡소포자충증
    12. 방사선을 이용한 진단; 뇌낭미충증, 스파르가눔증, 포충증, 간흡충증
  3. 임상증후에 의한 진단; 말라리아, 상피증(elephantiasis)

기생충 감염 진단시 유의사항

  1. 과거 및 현재의 거주지 확인
  2. 완전한 충체를 확보하려고 노력
  3. 충란 검출은 차선책이며 면역혈청학적 진단은 보조적인 수단이다.
  4. 가검물은 고정하지 않는 것이 좋고 생검조직도 절편을 만들지 않는다. 생리식염수에 넣어 4도에서 냉장보관한.
  5. 치료전 진단에 도움이 되는 가검물을 확보한다.

검변상 위양성

위감염(spurious infection)의 경우로 음식물에 포함된 충란이나 유충이 일시적으로 검변에서 발견되는 수가 있다. 예; 간질 충란, 분선충 유충, 간모세선충 충란

검변상 위음성

  1. 수컷만 기생하고 있는 경우
  2. 산란 이전의 미성숙 암컷
  3. 산란수가 충분하지 않을 때
  4. 산란이 일시적으로 정지되었을 때
  5. 산란이 끝난 늙은 암컷만 기생할 때

우리나라에서 전반적인 기생충 감염이 줄어들어 생기는 진단상의 문제점을 설명하시오

윤충과 원충을 포함하여 아직도 1-2%의 양성자이 있는데도 거의 대부분의 검변 결과가 음성으로 판정되고 있다. 이러한 검사상의 문제점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모든 과정이 인력에 의하여 수동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기생충 검사에 숙련된 인력이 부족하다.
  2. 감염자의 수가 줄고 감염량도 감소하여 아주 꼼꼼하게 검사하여야만 양성자를 찾을 수 있다.
  3. 서울주걱흡충, 장모세선충, 참굴큰입흡충 등의 새로운 기생충의 출현
  4. 혈청검사의 출현으로 대변검사를 소홀히 하는 경향
  5. 피검자의 비협조
  6. 임상병리과 내의 행정적인 푸대접; 검사료의 수입이 낮고 관심밖의 사안이 되기 쉽다.




8. 기생충 감염의 치료

기생충감염에 대한 화학요법의 목표

·숙주로부터 충체의 제거가 가장 중요하며 parasiticidal과 parasitifugal(체외로 배출시키는 것)으로 나누어진다.
·항원충제(antiprotozoal drugs); 대부분 증식에 필요한 핵산 및 단백질의 형성을 저해하는 것이다.
·구충제(anthelmintics); 윤충은 숙주내 체류 및 성장이 문제가 되므로 (1)당의 흡수 저지, (2)ATP형성 방해, (3)근신경 연합부의 차단 등 충체의 성장과 운동을 억제하고 마비시켜 체외로 배출시킨다.
·화학예방요법; 말라리아에서 실시

화학요법의 평가

충란음전율 (egg negative conversion rate), 치유율 (cure rate)
2-4 후에 실시한 검변에서 충란이 없으며 치료된 것으로 판단
충란감소율 (egg reduction rate)
비록 완전구충이 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배출하는 충란 수가 감소하면 차기 감염의 근원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집단구충의 평가에도 이용된다.

화학요법제의 구비요건

약제를 찾는 방법에는 empirical approach와 rational approach가 있다.

  1. 높은 치료효과
  2. 부작용 (-)
  3. 투여가 간편
  4. 화학적, 생물학적 안정성이 높을 것
  5. 값이 싸야 한다.

화학요법의 금기

  1. 임산부나 노약자
  2. 만 1세 이하의 어린이
  3. 과민성이 있는 경우
  4. 영양상태가 불량한 경우
  5. 간, 신, 심, 신경질환이 있는 경우

약제의 작용기전

Pyrantel pamoate; Not vermicidal or ovicidal; acts as a depolarizing neuromuscular blocking agent, thereby causing sudden contraction, followed by paralysis, of the helminths; also acts as a cholinesterase inhibitor and ganglionic stimulant; helminths are rendered unable to maintain their position in the intestinal lumen and are expelled from the body in the fecal stream by peristalsis

Mebendazole: Vermicidal; may also be ovicidal for ova of most helminths; mebendazole causes degeneration of parasite's cytoplasmic microtubules and thereby selectively and irreversibly blocks glucose uptake in susceptible adult intestine-dwelling helminths and their tissue-dwelling larvae; inhibition of glucose uptake apparently results in depletion of the parasite's glycogen stores; this, in turn, results in reduced formation of adenosine triphosphate (ATP) required for survival and reproduction of the helminth; corresponding energy levels are gradually reduced until death of the parasite ensues; mebendazole does not appear to affect serum glucose concentrations in humans, however.

Ivermectin: Microfilaricidal; precise mechanism of action is unknown. Ivermectin is thought to act as an agonist of the neurotransmitter gamma-aminobutyric acid (GABA), thereby disrupting GABA-mediated central nervous system (CNS) neurosynaptic transmission. This results in paralysis of the parasite's nervous system and leads to death of the parasite. Although not macrofilaricidal, ivermectin may also impair normal intrauterine development of O. volvulus microfilariae and may inhibit their release from the uteri of gravid female worms. Action on microfilariae is less abrupt but more prolonged than that of diethylcarbamazine.

Praziquantel: Vermicidal; precise mechanism of action unknown, but may involve synergy between praziquantel and the host's humoral immune response in S. mansoni; praziquantel is rapidly taken up by helminths and also appears to increase permeability of helminth's cell membrane, leading to a loss of intracellular calcium; massive contraction and paralysis of the helminth's musculature rapidly result; after exposure to praziquantel, tegument in neck region of adult helminths develops blebs, which appear to burst and disintegrate; praziquantel also produces intense vacuolization at several sites in tegument of adult schistosomes; in S. mansoni, this is followed by phagocytic attachment to parasite and, ultimately, death.

niclosamide: inhibition of mitochondrial oxidative phosphrylation --> ATP 감소

thiabendazole: inhibition of the helminth specific enzyme fumarate reductase




9. 기생충 감염의 예방 및 관리

기생충 감염 발생의 3대 요인

  1. 감염원; 환자, 보충자, 보유숙주
  2. 전파요인; 중간숙주, 매개체, 토양, 물
  3. 감수성 숙주; 유전적 요인, 집단면역, 사회적 요인

감염원의 봉쇄방법

  1. 감염자 및 보유숙주의 치료
  2. 환경 개선; (1)배변습관의 교정, (2)분뇨 처리방법의 개선, (3)인분비료 사용의 금지, (4)하수도의 증설

전파요인의 제거방법

  1. 환경적 관리 (environmental control); 배수, 매몰, 잡초제거, 인공구조물의 설치
  2. 화학적 관리 (chemical control); 살충제, 설패제
  3. 생물학적 관리 (biological contral); (1)경쟁자(competitor), (2)천적(predator), (3)기생충의 도입, (4)거세(castration)

감수성 숙주의 보호

  1. 위생상태의 개선; 음식물이나 음료수의 소독, 방충망과 모기장의 설치
  2. 가열처리
  3. 냉동처리; 영하 15도 이하로
  4. 방사능의 이용하여 중간숙주 내의 감염형을 제거
  5. 공충기피제(insect repellent)나 방충용 의복
  6. 화학예방법
  7. 주거지의 이전

보건교육의 중요성

기생충 감염은 그 지역의 문화적 배경, 특히 풍습의 영향이 지배적이다. 따라서 기생충에 대한 지식을 알리고 공중보건의 차원에서 사회 전체가 공동 대처해야 실효를 거둘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의 기생충 감염 관리의 성공도 집단검변 - 집단구충을 시행하였기 때문이다.


[References]

1) EndoTODAY 기생충학

© 일원내시경교실 바른내시경연구소 이준행. EndoTODAY Endoscopy Learning Center. Jun Haeng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