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doTODAY | EndoATLAS | Outpatient Clinic

Parasite | Esophagus | Stomach | Cancer | ESD

Home | Guide | Author | Search | Blog | Links


[제2회 순천만내시경세미나]

순천의 개업가 선생님들이 위앤장 내과 서종옥 선생님을 중심으로 정기적으로 내시경 공부모임을 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정기 세미나를 개최하였는데 제가 초대되었습니다. 'ESD 시대의 진단 내시경'과 'GERD와 acid pocket'이라는 두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행사를 준비하신 순천 위앤장 내과 서종옥 선생님께 감사합니다.


일시: 2014년 5월 17일 토요일 18:00-22:00

장소: 순천만정원 국제습지센터 2층 컨퍼런스 홀


아름다운 순천만 정원 (세미나장 앞). 작년에 순천만 정원박람회를 개최하였던 장소가 그대로 공원이 되었습니다. 퍽 아름답습니다. 모든 것이 사라져버린 대전 EXPO와 비교됩니다. 지속가능성이라는 것이 이렇게 중요합니다.


2014-6-29. 삼성서울병원 소화기심포지엄에서 서종옥 선생님이 전해준 CD


1. 항문질환. 순천 항도외과 강기원

해부학을 자세히 설명하신 후 대표적 질환을 소개하여 주셨습니다. 직장수지검사의 중요성을 강조하셨습니다. Sono와 진단율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항문질환으로 내원한 환자 중 AIDS를 3명 진단하셨다고 합니다. Anal sex와 관련하여 항문질환이 있을 수 있는 모양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던 사진으로 설명드립니다.


The four main anatomic types of fistulas. The external sphincter mass is regarded as the keystone, and the prefixes trans, supra, and extra refer to it. The puborectalis muscle has been crosshatched for easy recognition. Type 1, intersphincteric; type 2, trans-sphincteric; type 3, suprasphincteric; type 4, extrasphincteric


이쑤시개, 생선가시, 닭뼈 등이 항문에 걸려 통증을 유발하는 예가 있습니다.

강기원 선생님께서는 아래와 같은 결론을 내리셨습니다.


2. Do you believe your initial endoscopic forceps biopsy and diagnosis? 순천 플러스내과 안용환

안용환 선생님께서 atypical gland로 나와 내시경절제술을 시행한 증례에 대하여 상세히 토론해 주셨습니다.

@ 조선대학교 병리과 임성철 교수님 comment: 문헌에 나오는 atypical gland와 실제 현장에서 병리의사들이 atypical gland와는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분명히 atypical한 소견이 있고 cancer일 것 같은 느낌이 있어도 sample이 부족하여 cancer로 진단하기 어려우면 추정하지 않고 atypia로 내고 있습니다.

@ 이준행 comment: 환자가 12월 31일 검사를 받았다고 하여 제가 한마디 했습니다. 실제로 "건강검진을 2014년에 받으세요"라는 통보를 받으면 많은 환자들이 미루고 미루다가 연말이 되어서야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개원가/건강검진센터는 12월이 되면 대혼란이 벌어집니다. 너무 많이 오시기 때문이지요. 대학병원에서는 1월에 대혼란이 벌어집니다. 12월에 진단된 환자들이 몇 주의 간격을 두고 찾아오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개원가/건강검진센터는 1-2월, 대학병원은 3-4월이 되면 상대적으로 한가해집니다. 별로 좋지않은 현상입니다. 우리나라의 한정된 의료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1년 동안 균등하게 분포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저는 "생일달에 검사합시다"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1월생은 1월에 내시경을 받고, 2월생은 2월에 내시경을 받고... 그러면 12개월 균등하게 분포될 것입니다. 공무원을 만날 때마다 그렇게 제안하고 있습니다. 아직 정책에 반영되지는 않았지만...


3. ESD 시대의 진단내시경. 이준행

질문: 선생님은 expanded indication에 대해서는 ESD를 하지 않습니까?

이준행 답변: Poorly differentiated adenocarcinoma와 signet ring cell carcinoma에 대해서는 ESD를 하지 않습니다. Absolute indication에서 크기만 약간 벗어난 경우, 아주 얕은 함몰부가 있는 경우(어떤 의사는 ulcer라고 하지만)는 선택적으로 시행하기도 합니다. Absolute indication이라고 생각하여 ESD를 했는데 absolute criteria를 약간 초과하여 expanded criteria에 속하는 환자는 경과관찰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환자가 1/3정도 됩니다. 아래는 이번 학회에서 보고한 저희병원 2012년 결과입니다.


4. Pathology of ESD, 조선대학교병원 병리과 임성철

Typical하지 않으면 다 atypia라고 부릅니다. 병리과의사들이 생각하는 atypia와 임상의사들이 생각하는 atypia는 상당히 다른 것 같습니다. 3명의 병리의사가 atypia라고 보고하였을 때, 그 의미가 모두 다를 수 있습니다. Communication이 중요합니다. 임상의사가 병리의사와 자꾸 논의해야 합니다. Deeper cut를 하면 진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병리과 의사들이 조직검사를 대하는 태도와 ESD 혹은 수술 specimen을 대하는 태도는 사뭇 다릅니다. 조직검사는 최종적인 치료가 아니므로 다소 애매한 경우 진단을 세게 내지 않는 경향입니다. 반면 ESD 혹은 수술 specimen은 최종적인 치료가 되었다고 보고 다소 애매하더라도 진단을 세게 내는 경향입니다. 이러한 심리적인 요소가 ESD/수술 후 병리결과가 upgrade되는 한 요인일 수 있습니다.


림프관 내의 종양이 의심되는 H&E 소견입니다 (책자를 촬영함). D2-40 staining을 시행하면 lymphatic vessel에 염색이 되므로 lymphatic invasion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성철 교수님께서는 beautiful한 D2-40 염색 사진도 보여주셨습니다. 제가 사진을 구하지는 못했습니다.


5. H. pylori eradication. 순천병원 박정수

순차요법과 표준 3제요법(7일과 14일)의 제균율을 비교하였습니다. ITT 분석의 제균율은 순차요법 90.2%, 7일 표준치료 69.5 %, 14일 표준치료 88.5%였습니다. PP 분석의 제균율은 순차요법 92.5%, 7일 표준치료 71.2 %, 14일 표준치료 88.0%였습니다. 순차요법이 7일 표준치료보다 제균율이 높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6. Diagnostic rate of GERD by transnasal endoscopy in health screening. 위앤장내과 서종옥

We analysed all data of 1,192 patients who had been examined for the purpose of health examination by transnasal endoscopy in the clinic from March 3, 2013 to March 31, 2014.


Preliminary data (책자에서 따온 자료입니다)


[순천만 생태공원]


순천만 갈대밭


순천만 뻘의 많은 생물들


순천만 풍경 (용산 전망대에서)


[참고자료]

1) 순천만내시경세미나

© 일원내시경교실 바른내시경연구소 이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