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doTODAY | EndoATLAS | 외래설명자료

기생충 | 식도 | | 위암 | ESD | 천기누설

Home | Guide | 주인장 | 구독 | 검색 | 링크


[대한상부위장관헬리코박터학회 집담회 - 부산 고신대]

집담회 전 고신대학교 병원 소화기센터 내시경실을 방문하였습니다. 최근 내시경실을 신축하였다고 합니다. 큰 발전을 기원합니다.


증례 1. Retroperitoneal fibrosis

4년전 급성심근경색증으로 stent를 하고 aspirin등을 복용하고 있던 58세 남자입니다. 7월 초 약간의 제초제를 흡입하다고 하고 (깔끄미-벤설푸론,프레티,다이므론입제) 그 무렵 이후로 nausea가 발생하였고 LMC에서 몇 가지 검사를 하였으나 특이소견이 없었습니다. 이후 증상이 지속되면서 10 kg 체중감소가 있었습니다.

ESR 120, CRP 상승, Creatinine 1.7

초음파: aorta를 둘러싸는 mass가 있고 양쪽 hydronephrosis있음.

Non-enhance CT, MRI에서 aorta를 감싸는 mass가 보임

Both kidney PCN을 시행하였고 이후로 환자의 nausea와 불편한 증세가 급격히 호전되었습니다.

Steroid 사용 후 aorta 주변의 fibrosis가 현저히 호전되었고 lab도 좋아졌습니다. 임상 경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교수님들 comment]

정훈용: 복부 청진을 하면 현전한 bruit가 들릴 것입니다 (청진에서 잡음이 들리지 않을 것 같다고 말씀하신 교수님도 많았습니다.^^). Retroperitoneal fibrosis 치고는 너무 빠르게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이준행: 초기 검사에서 대변 검사를 꼭 포함시켜야 합니다. ESR이 올라갔고 bilateral hydronephrosis가 있으면 retroperitoneal fibrosis를 의심해야 합니다.

김상균: 깔끄미에 의한 hypersensitivity reaction일 수 있습니다. 제초제 깔끄미를 흡입하면 식도 협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직업 농부가 아닌 사람이 제초제를 사용하면서 바람 방향을 잘못 읽어서 흡입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신장내과 신호식 선생님께서 신질환 환자의 nausea에 대하여 짧은 리뷰를 해 주셨습니다.


2015년 11월 20일 부산 고신대 병원에서 열린 헬리코박터학회 집담회에서 retroperitoneal fibrosis에 대한 논의가 있었습니다 (링크). Retroperitoneal fibrosis의 투약방법에 대한 문의가 있어 삼성서울병원의 지침을 소개합니다.

Steroid therapy for idiopathic retroperitoneal fibrosis
Initial60 mg prednisolone p.o. during the initial 2 months
(with famotidine 20 mg 1T bid, Oscal 1T tid)
→ 40 mg for 2 weeks
→ 20 mg for 2 weeks
→ 10 mg for 2 weeks
Maintenance5 mg daily (2 years)
Follow-up laboratory testCBC, chemistry, ESD, CRP


증례 2. Gastric amyloidosis due to multiple myeloma

다발성 궤양이라고 모두 AGML인 것은 아닙니다. 의외로 CBC와 chemistry가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훈용 선생님께서는 gastric syphilis가 비슷한 모양을 보일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 참고: EndoTODAY 위아밀로이도증

* 참고: EndoTODAY 위매독


증례 3. 궤양 출혈로 내원하였고 내시경 절제술로 치료한 조기위암

조직검사 atypical gland hyperplasia로 나왔고 PPI 사용 후 궤양은 scar로 바뀌었으마 조직검사에서 계속 atypical로 나와 진단적 EMR-C를 하였고 4 mm 암이 나왔습니다.

정훈용 교수님: Extensive bleeding을 동반한 궤양 당시 상당부분의 종양이 떨어져 나가기 때문에 남아있는 종양만으로 원래의 depth of invasion을 예측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수술을 권했어야 할 것 같다고 의견을 주셨습니다.

뚜렷한 궤양으로 presentation 한 위암의 경우 저는 ESD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의사마다 견해가 다른 영역이라고 생각됩니다.

Atypical에 대해서는 저는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비전형적 세포(Atypia)는 세포의 모양이 비전형적이라는, 즉 정상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여기에는 많은 원인이 있습니다. 좋은 것부터 나쁜 것까지 상당히 다양합니다. 먼저 좋은 쪽을 보자면 단순한 위염 또는 위궤양 때문에 세포의 모양이 비전형적(atypical)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전암성병소 또는 위암의 조직검사에서 비전형적이라는 결과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비율을 정확히 말하기는 어렵지만 보통 암과 관련되지 않은 것(위염이나 궤양)이 절반, 암과 관련된 것(선종이나 암)이 절반 정도입니다. 따라서 외부 슬라이드 재판독과 내시경 재검이 필요합니다. 첫 평가에서 큰 이상이 아닌 것으로 나와도 재검을 받으셔야 합니다."


2015년 11월 20일 부산집담회 후 식사자리에서 해운대 백병원 소화기내과 양성연 교수님과 인사를 나누었습니다. 양교수님은 2015년 6월 Science에 주저자로 논문을 발표하셨고 ( Inhibition of the prostaglandin-degrading enzyme 15-PGDH potentiates tissue regeneration. Science 2015), 대한면역학회 우수논문상, 인제 연구대상 등을 받으셨습니다. 요약합니다.

PDF 0.3 M

Tissue repair에 프로스타글란딘 E2(PGE2)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5-PDGH는 프로스타글란딘 분해효소인데, 15-PDGH knock out mice는 다양한 손상에 대한 repair 능력이 좋았습니다. 대장염 모델에서도 같은 현상이 있었습니다 (The 15-PGDH-deficientmice respond to colon injury from dextran sulfate sodium (DSS) with a twofold increase in cell proliferation in colon crypts, which confers resistance to DSS-induced colitis). 15-PDGH를 억제하는 신물질 SW033291도 tissue repair를 촉진하였습니다. 연구자들은 15-PDGH가 조직재생을 억제하는 기전이며 (15-PGDH negatively regulates tissue regeneration and repair in the bone marrow, colon, and liver), 중요한 therapeutic target이라고 결론 맺었습니다. 양성연 교수님. 축하합니다.


집담회 다음 날 부산 남구 이기대 해안길을 걸었습니다. 골프를 못치니 산책하는 일이 많습니다. 오늘은 산책보다 등산에 가까웠습니다. 오륙도까지 두시간 반 정도 걸렸습니다. 부산 최고의 경치였습니다.

두 명의 기생이 왜장을 껴안고 바다에 빠져 죽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름이 이기대(二妓臺)입니다. 진주 촉석루와 비슷한 이야기입니다.

스카이워크에서 바라본 오륙도

공항까지는 무인 경전철로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참고자료]

1) 대한상부위장관헬리코박터학회 학술행사 지상중계

© 일원내시경교실 바른내시경연구소 이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