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doTODAY | EndoATLAS | 외래설명자료

기생충 | 식도 | | 위암 | ESD | 천기누설

Home | Guide | 주인장 | 구독 | 검색 | 링크


[표준결과지]

1. Gastric polypectomy

Hyperemic polyp용종이 관찰되었음. 이 병소의 점막하에 충분한 양의 submucosal injection을 시행한 후 snare로 병소하를 잡고 Endocutting 전류를 통과시켜 병소를 complete하게 절제 및 지혈을 하였고 artificial ulcer로부터의 출혈이 없음을 확인하였음. 음압을 이용하여 병소를 수거한 후 시술을 종료하였음. 내시경 시술 후 30분 정도 회복실에서 안정을 취한 후 퇴실하게 됩니다. 시술 2시간 후 (= 퇴실 1시간 후) 물이나 음료수(우유, 두유도 가능)를 마시고, 시술 3시간 후 (= 퇴실 2시간 후) 부드러운 죽을 드십시오. 다음 날 아침은 밥을 드셔도 좋습니다만 단단한 반찬은 피하십시오. 약은 2주간 하루 한 알 아침 식전에 복용하십시오. 귀가 후 출혈위험이 있습니다만, 그 빈도는 2% 정도입니다. 그 경우 연락을 주시거나 병원을 찾아주십시오. 며칠간 약간 아플 수 있습니다. 진정(수면)내시경 후 당일은 절대 운전하지 마시고, 보호자와 함께 귀가하시기 바랍니다.


2. Ablation therapy for gastric adenoma

선종으로 확인된 바 있는 병소의 점막하에 submucosal injection을 시행하였으며 argon plasma coagulation 장비를 이용하여 고주파전류를 통과시켜 complete하게 ablation 시켰음. 주변 점막이 atrophic하고 metaplastic nodule들이 여러개 산재되어 있는 atrophic and metaplastic gastritis의 소견으로 metachronous adenoma의 발생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었음. 시술과 관련된 immediate complication은 관찰되지 않았음. 내시경 시술 후 30분 정도 회복실에서 안정을 취한 후 퇴실하게 됩니다. 시술 2시간 후 (= 퇴실 1시간 후) 물이나 음료수(우유, 두유도 가능)를 마시고, 시술 3시간 후 (= 퇴실 2시간 후) 부드러운 죽을 드십시오. 다음 날 아침은 밥을 드셔도 좋습니다만 단단한 반찬은 피하십시오. 약은 2주간 하루 한 알 아침 식전에 복용하십시오. 귀가 후 출혈위험이 있습니다만, 그 빈도는 2% 정도입니다. 그 경우 연락을 주시거나 병원을 찾아주십시오. 며칠간 약간 아플 수 있습니다. 진정(수면)내시경 후 당일은 절대 운전하지 마시고, 보호자와 함께 귀가하시기 바랍니다.


3. Endoscopic submucosal dissection (ESD)

[1. ESD with Dual knife without snaring]

Soft type transparent hood를 장착한 내시경을 이용하였음. Saline irrigation 후 병변을 자세히 관찰하였고 indigo carmine을 살포하여 병변의 경계를 최대한 정확히 관찰하였음. 병소의 경계판정을 위하여 NBI의 도움을 받았음. 병소주변에 약 3-5 mm 간격으로 marking을 시행하였고 내시경 주사침을 이용하여 submucosal injection solution(normal saline + epinephrine + indigo carmine)을 marking 한 바깥쪽 점막하에 주입하여 부분적인 submucosal fluid cushion을 만들었음. Marking 한 부위 바깥쪽 점막을 Endo-cutting 전류를 통과시켜 360도 circumferenctial cutting을 하였음. Cutting 직후 약간의 출혈은 Forced coagulation을 이용하여 조절하였음. 병소의 점막하 부위에 추가적인 submucosal injection을 시행한 후 Dual knife를 이용하여 direct cutting 방법으로 점막하 절제를 시행하였음. 시술 도중 경미한 출혈은 needle type knife로 지혈하였으며 좀 더 많은 양의 출혈은 Coagrasper에 soft coagulation current를 통과시켜 지혈하였음. Suction을 이용하여 절제 병소를 수거하였음. 1) 내시경 치료 후 일정 기간 출혈 위험이 있습니다. 치료로 인한 궤양이 완전히 치유되기까지 4-8주가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출혈은 피를 토하거나 혈변(붉은 색의 혈변이나 짜장면처럼 검은색의 흑색변), 어지러움증, 갑작스런 땀 등의 증세로 나타납니다.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혈압이 떨어지는 쇼크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시술 후 1-2 일 사이에 출혈 위험이 가장 높습니다. 시술 후 1 달 까지는 지연출혈(delayed bleeding)이 가능합니다. 병원에 입원해 계시는 동안 나타나는 출혈은 약물요법과 내시경 지혈술로 치료합니다. 간혹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만 매우 드문 일입니다. 드물게 퇴원 후 집에서 출혈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가장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응급조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2. ESD with Dual knife and IT-2 knife without snaring]

Soft type transparent hood를 장착한 내시경을 이용하였음. Saline irrigation 후 병변을 자세히 관찰하였고 indigo carmine을 살포하여 병변의 경계를 최대한 정확히 관찰하였음. 병소의 경계판정을 위하여 NBI의 도움을 받았음. 병소주변에 약 3-5 mm 간격으로 marking을 시행하였고 내시경 주사침을 이용하여 submucosal injection solution(normal saline + epinephrine + indigo carmine)을 marking 한 바깥쪽 점막하에 주입하여 부분적인 submucosal fluid cushion을 만들었음. Marking 한 부위 바깥쪽 점막을 Endo-cutting 전류를 통과시켜 360도 circumferenctial cutting을 하였음. Cutting 직후 약간의 출혈은 Forced coagulation을 이용하여 조절하였음. 병소의 점막하 부위에 추가적인 submucosal injection을 시행한 후 Dual knife와 IT-2 knife를 이용(due to submucosal fibrosis)하여 direct cutting 방법으로 점막하 절제를 100% 시행하였음. 시술 도중 경미한 출혈은 needle type knife로 지혈하였으며 좀 더 많은 양의 출혈은 Coagrasper에 soft coagulation current를 통과시켜 지혈하였음. Suction을 이용하여 절제 병소를 수거하였음. 1) 내시경 치료 후 일정 기간 출혈 위험이 있습니다. 치료로 인한 궤양이 완전히 치유되기까지 4-8주가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출혈은 피를 토하거나 혈변(붉은 색의 혈변이나 짜장면처럼 검은색의 흑색변), 어지러움증, 갑작스런 땀 등의 증세로 나타납니다.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혈압이 떨어지는 쇼크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시술 후 1-2 일 사이에 출혈 위험이 가장 높습니다. 시술 후 1 달 까지는 지연출혈(delayed bleeding)이 가능합니다. 병원에 입원해 계시는 동안 나타나는 출혈은 약물요법과 내시경 지혈술로 치료합니다. 간혹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만 매우 드문 일입니다. 드물게 퇴원 후 집에서 출혈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가장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응급조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3. ESD with Dual knife with snaring]

Soft type transparent hood를 장착한 내시경을 이용하였음. Saline irrigation 후 병변을 자세히 관찰하였고 indigo carmine을 살포하여 병변의 경계를 최대한 정확히 관찰하였음. 병소의 경계판정을 위하여 NBI의 도움을 받았음. 병소주변에 약 3-5 mm 간격으로 marking을 시행하였고 내시경 주사침을 이용하여 submucosal injection solution(normal saline + epinephrine + indigo carmine)을 marking 한 바깥쪽 점막하에 주입하여 부분적인 submucosal fluid cushion을 만들었음. Marking 한 부위 바깥쪽 점막을 Endo-cutting 전류를 통과시켜 360도 circumferenctial cutting을 하였음. Cutting 직후 약간의 출혈은 Forced coagulation을 이용하여 조절하였음. 병소의 점막하 부위에 추가적인 submucosal injection을 시행한 후 Dual knife를 이용하여 direct cutting 방법으로 점막하 절제를 90% 이상 시행한 후 snare를 이용하여 one piece complete resection 시행하였음. 시술 도중 경미한 출혈은 needle type knife로 지혈하였으며 좀 더 많은 양의 출혈은 Coagrasper에 soft coagulation current를 통과시켜 지혈하였음. Suction을 이용하여 절제 병소를 수거하였음. 1) 내시경 치료 후 일정 기간 출혈 위험이 있습니다. 치료로 인한 궤양이 완전히 치유되기까지 4-8주가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출혈은 피를 토하거나 혈변(붉은 색의 혈변이나 짜장면처럼 검은색의 흑색변), 어지러움증, 갑작스런 땀 등의 증세로 나타납니다.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혈압이 떨어지는 쇼크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시술 후 1-2 일 사이에 출혈 위험이 가장 높습니다. 시술 후 1 달 까지는 지연출혈(delayed bleeding)이 가능합니다. 병원에 입원해 계시는 동안 나타나는 출혈은 약물요법과 내시경 지혈술로 치료합니다. 간혹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만 매우 드문 일입니다. 드물게 퇴원 후 집에서 출혈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가장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응급조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4. ESD with Dual knife and IT-2 knife with snaring]

Soft type transparent hood를 장착한 내시경을 이용하였음. Saline irrigation 후 병변을 자세히 관찰하였고 indigo carmine을 살포하여 병변의 경계를 최대한 정확히 관찰하였음. 병소의 경계판정을 위하여 NBI의 도움을 받았음. 병소주변에 약 3-5 mm 간격으로 marking을 시행하였고 내시경 주사침을 이용하여 submucosal injection solution(normal saline + epinephrine + indigo carmine)을 marking 한 바깥쪽 점막하에 주입하여 부분적인 submucosal fluid cushion을 만들었음. Marking 한 부위 바깥쪽 점막을 Endo-cutting 전류를 통과시켜 360도 circumferenctial cutting을 하였음. Cutting 직후 약간의 출혈은 Forced coagulation을 이용하여 조절하였음. 병소의 점막하 부위에 추가적인 submucosal injection을 시행한 후 Dual knife와 IT-2 knife를 이용(due to submucosal fibrosis)하여 direct cutting 방법으로 점막하 절제를 90% 이상 시행한 후 snare를 이용하여 one piece complete resection 시행하였음. 시술 도중 경미한 출혈은 needle type knife로 지혈하였으며 좀 더 많은 양의 출혈은 Coagrasper에 soft coagulation current를 통과시켜 지혈하였음. Suction을 이용하여 절제 병소를 수거하였음. 1) 내시경 치료 후 일정 기간 출혈 위험이 있습니다. 치료로 인한 궤양이 완전히 치유되기까지 4-8주가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출혈은 피를 토하거나 혈변(붉은 색의 혈변이나 짜장면처럼 검은색의 흑색변), 어지러움증, 갑작스런 땀 등의 증세로 나타납니다.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혈압이 떨어지는 쇼크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시술 후 1-2 일 사이에 출혈 위험이 가장 높습니다. 시술 후 1 달 까지는 지연출혈(delayed bleeding)이 가능합니다. 병원에 입원해 계시는 동안 나타나는 출혈은 약물요법과 내시경 지혈술로 치료합니다. 간혹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만 매우 드문 일입니다. 드물게 퇴원 후 집에서 출혈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가장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응급조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ESD 결과지 표준 format

© 일원내시경교실 바른내시경연구소 이준행. EndoTODAY Endoscopy Learning Center. Lee Jun Hae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