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ous | Home | EndoTODAY | List | Next


[Meckel's diverticulum]

최근 동료의사가 만성 위장관 출혈과 빈혈로 내원한 환자에서 소장내시경을 시행하여 Meckel's diverticulum을 진단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2009년 10월 27일 EndoTODAY (암호: smcgi)에서 소개하였던 증례와 거의 동일하였습니다. 다시 읽어봅니다.


20대 후반 여성의 recurrent lower GI bleeding의 원인이 많은 검사에서 밝혀지지 않다가 결국 double balloon enteroscopy를 통하여 Meckel 게실로 진단되었습니다. 이 환자에서 소장내시경 이전에 Meckel scan이 시행되었는데 특별한 병소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Double balloon enteroscopy (저는 "두 풍선 소장내시경"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이중 풍선"보다는 "두 풍선"의 어감이 정겹기 때문입니다)를 고안한 Yamamoto 선생님에게 감사할 수 밖에 없는 증례입니다. 저는 별로 경험이 없으므로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지 2008;37:364-368에 실린 경희대 차재명선생님 팀의 증례보고를 일부 옮깁니다.

"Meckel 게실은 가장 흔한 선천성 기형으로 전 인구의 약 2%에서 발생하며,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출혈, 장폐쇄, 염증, 천공 등과 같은 합병증이 5% 미만에서 발생한다. Meckel 게실 출혈은 주로 무통의 출혈이며 다량의 출혈을 동반할 수도 있다. 최근 다양한 원인 불명의 위장관 출혈의 진단과 치료에 이중풍선 소장내시경을 유용하게 이용하고 있지만, Meckel 게실에 동반된 활동성 출혈을 보고한 증례는 매우 드물다. Meckel 게실은 대부분 회장 원위부에 발생하므로 이중풍선 소장내시경을 이용하여 어렵지 않게 진단할 수 있고, 특히 Meckel 게실 출혈에 대해 먼저 내시경적 치료를 시행한 후 수술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검사들에 비해 Meckel 게실의 진단과 치료에 대한 유용성이 높다."


[2016-4-16. 이준행 추가]


[References]

1) 식도 게실: Zenker diverticulum, Killian-Jamieson 게실, 중부식도 게실

2) 위 게실

3) 십이지장 게실

4) Meckel 게실

5) 대장 게실과 게실염

© 일원내시경교실 바른내시경연구소 이준행. EndoTODAY Endoscopy Learning 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