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doTODAY | EndoATLAS | OPD

Parasite | Eso | Sto | Cancer | ESD

Boxim | DEX | Sono | Schedule

Home | Recent | Blog | Links

YouTube 바른내시경연구소


[2020-8. Random ideas] End of document

Previous | Next

[2020-8-29] 방역 정말 헷갈립니다. 제가 보기에는 2.5가 아니라 2.3같은데... 그럼 조금 더 환자가 많아지는데 3으로 넘어가기 애매하면 다음 정책을 2.7인가요?

[2020-8-27] 의과대학생 국가고시 거부와 동맹휴학에 대한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의 입장 PDF 0.5M

[2020-8-20]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KAMC) 호소문

의대생의 국시 실기시험 거부 및 동맹휴학 결의와 전공의의 무기한 파업 소식을 접하면서.

코로나19 사태로 국민건강이 위협받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급작스런 의대정원확대 정책발표로 촉발된 의료계의 반발의 강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 감염이 수도권에서 급격하게 확산하고 있으며 이차대유행을 준비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의료계의 역량이 분산되고 있습니다. 지금은 민감한 의료정책의 확정에 대한 논의는 일단 뒤로 미루고 코로나19로부터 국민을 보호해야 할 때입니다.

코로나19 사태에 집중하기 위해 의료계가 의대정원확대 정책에 대한 전면재검토를 요청하였으나 정부는 기존의 입장을 고수하며 국민의 건강을 담보로 계속 의료계를 압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서 예비의사인 의대생과 전문의 수업 중인 전공의들이 일방통행적 정책수립에 대하여 강하게 반발하여 의대생은 국시거부와 동맹휴학을 결의하고 전공의는 무기한파업을 준비하는 등 보다 분명한 정부의 입장변화를 요구하는 현 상황에까지 이르렀습니다.

의대정원 확대정책은 우리나라 의료상황에 대한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판단을 거쳐 보건의료기본법에 명시된 보건의료발전계획을 통해 추진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의대정원확대는 의사수의 증가와 직결되며 의료계에서 매우 비중있는 변화이기에 반드시 보건의료 전문가집단의 의견이 반영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체계적인 과정을 거친 후 결정된 정책에 대하여 의료계는 수용할 준비가 충분히 되어있습니다. 의료계는 정부가 이처럼 전문가집단의 의견에 귀를 막고 졸속으로 급하게 정책을 추진하는 것에 대하여 반발하고 있는 것입니다. 의사양성은 10년 이상이 소요되므로 정부의 조급함도 이해는 하지만 급할수록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한 것입니다.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KAMC)는 전국의 40개 의과대학 및 의학전문대학원을 대표하는 단체입니다. 좋은 의사를 양성하기 위해 불철주야 교육에 힘쓰는 KAMC는 그동안 한국의 의료를 지탱해 온 수 많은 의사들을 양성해왔습니다. 의학교육의 중심체로서 KAMC는 현재 의학공부에 전념해야 할 의대생들의 국시거부와 동맹휴학 움직임에 대하여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의대생들에게 학생으로서 할 일을 하면서 의견표시를 할 것을 지속적으로 권유하여 왔으나 의대생들의 요구사항에 대한 답을 줄 수 없는 관계로 돌파구를 찾기가 힘든 상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시거부나 동맹휴학은 의사의 수급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국민건강을 지키는 의료계에 심각한 공백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더 이상의 대정부요구는 선배 의료계에 맡기고 본연의 학업에 전념할 것을 권유합니다. 또한 의료계 문제로 인하여 의대생과 전공의들의 교육중단은 없어야 하므로 의료계는 선배로서 의대생과 전공의들이 학업과 수련에 전념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여 주기를 바랍니다. 의대생과 전공의들이 걱정하는 문제에 대하여는 의과대학 교수들도 충분히 공감하고 있으며 이제 KAMC를 중심으로 교수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찾는 노력을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그리고 정부는 학업에 전념해야 할 의대생과 전공의들이 왜 이처럼 분노하여 교육을 거부하는 결정을 했는지 그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고 책임있는 대화의 장을 열어 의대정원확대 정책에 대한 전면재검토를 시작함으로써 의대생과 전공의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여 줄 것을 강력히 요청합니다. 의대생과 전공의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입장에서 교육의 연속성을 위하여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겠지만 만일의 경우 의대생들의 국시거부와 동맹휴학 그리고 전공의들의 무기한 파업이 돌이킬 수 없는 상태로 진행된다면 그로 인한 의료인력 수급문제와 국민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책임에 대하여 정부와 의료계 그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으므로 현재 예상되는 의대생과 전공의의 교육중단 사태가 정부의 현명한 결정으로 조속히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2020. 8. 18.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KAMC)

가천대학교 의과대학,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가톨릭관동대학교 의과대학, 강원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건국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경상대학교 의과대학,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고신대학교 의과대학,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대구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동국대학교 의과대학, 동아대학교 의과대학,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연세원주대학교 의과대학,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을지대학교 의과대학,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제주대학교 의과대학,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차의과학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파업기간이지만 급한 환자들은 내시경을 받으셔야 했습니다. 월요일 오전에 저는 10여분의 내시경을 했습니다. 식도암 재발, 위암 수술 후 clipping, gastrojejunostomy가 필요한 환자의 위치 판별 등 나름대로 이유가 있었던 분이 많았습니다.


[2020-8-16] 내과학회 전임의 연수강좌에 강의차 다녀왔습니다. 완전 중무장 하였습니다.


파퓰리즘과 조급증을 버리지 않으면 코로나를 이기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가만히 집에서 독서하면서 시간을 보내면 저절로 없어질 것인데... 왜 이런 것 저런 것을 부추키는지... 외식, 영화, 공연도 문제이지만 그 중 압권은 역시 임시공휴일이었습니다. 꼭 쉬어야 할 사람 중 쉴 수 있었던 사람 많지 않았습니다. 한심합니다.



[2020-8-6. 연합뉴스] 구명조끼·우비가 만든 13㎞의 기적…극적 구조된 의암댐 실종자

정말 다행입니다. 구명 조끼의 힘이라고 생각됩니다.

[2020-8-3] AGC Education Universe (eosinophilic esophagitis) Facebook 강의 링크를 붙여보았습니다. 화면을 click하면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2020-8-3 AGC Education Universe (eosinophilic esophagitis)

[2020-8-3] 소화기학회 홈페이지의 교육자료는 접근성이 좋아 매우 유용합니다. 그림을 click하면 상부위장관 질환에 대한 소화기학회 교육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거의 10년 전 제가 기고한 내용을 다시 볼 수 있어서 매우 반가웠습니다.

2011년 소화기학회 교육자료

섬진강 재방 붕괴

국가정보포탈에 나오는 자료인데 엉터리 그림입니다. Fiberscope를 videoscope 몸체에 연결하였군요. 이런.


[2020-8-16. 내시경학회 세미나]

2020년 8월 16일 내시경학회세미나가 hybrid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미리 녹화한 VOD로 Pentax사 IMAGINA 내시경을 소개했습니다 (YouTube 강의 동영상).

2020-8-16. 일산킨택스 Off-line 세미나 현장 사진

2020-8-16. 내시경세미나. On-line으로 접속한 화면

Q and A는 Zoom을 이용한 화상회의 형식이었습니다. 행사는 일산 킨택스에서 진행되었고 저는 일원동 교수연구실에서 답했는데요... Image-enhanced endoscopy (IEE)가 암진단율 향상에 도움이 되는지 질문이 있어서 다음과 같이 답하였습니다.

"IEE는 white light endoscopy로 발견된 병소의 자세한 평가를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일단 암 의심병소가 발견되면 IEE로 보다 자세히 characterization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white light endoscopy 대신 IEE를 써서 암발견율이 높아지는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NBI나 i-scan이 식도에서 squamous cancer/dysplasia 발견에 도움이 된다는 근거는 있으나, 위에서 암진단율 증가를 가져온다고 이야기하기는 어렵습니다. 내시경을 하시는 여러 선생님들께서는 white light endoscopy에 집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IEE는 색소내시경을 대체하는 목적으로 개발된 것입니다. White light endoscopy에서 암이나 선종이 발견되면 indigo carmine을 분무하고 관찰합니다. 물론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white light endoscopy에서 특별한 이상이 없었던 경우 indigo carmine을 분무하면 어떨까요? Indigo carmine이 암 진단율 향상에 도움이 된다면 IEE도 그럴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Indigo carmine이 암 진단율 향상에 도움되지 않는다면 IEE도 그렇지 않을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일본의 몇몇 내시경실에서는 상부위장관 내시경 도중 routine으로 indigo carmine을 뿌린다고 합니다. 그러나 routine chromoendoscopy가 도움이 된다는 증거는 거의 없습니다. 오래 전 제가 하부위장관과 상부위장관에 대하여 각각 연구한 바 있습니다. 하부 위장관에서는 그나마 tiny adenoma가 몇 개 발견되었습니다. 그러나 상부위장관에서는 전혀 도움되지 않는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아직까지는 white light endoscopy로 자세히 보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무보다 숲을 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Am J Gastroenterol 2003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지 2005

그렇습니다. 신기술은 꼭 필요한 경우가 있는 것입니다. 평소에는 보통 기술로 족합니다. White light endoscopy로 천천히 오래 보면 암 발견에 문제가 없습니다. 빨리 대충보는 것이 문제이지 white light endoscopy가 문제는 아닙니다. 오래 자세히 보면 진단율이 올라가는 것이지 신기술을 썼다고 진단율이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적어도 2020년 현재까지는 그렇습니다.

[YouTube] 피아니스트 이현숙 - 피아노가 없어서 피아노 건반이 그려진 종이에서 연습하였다는 피아니스트입니다.

© 일원내시경교실 바른내시경연구소 이준행. EndoTODAY Endoscopy Learning Center. Lee Jun Haeng. (since 1999-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