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doTODAY | EndoATLAS | 외래설명자료

기생충 | 식도 | | 위암 | ESD | 천기누설

Home | Guide | 주인장 | 구독 | 검색 | 링크


[순천만내시경세미나 2016]

세미나 자료집과 함께 '글로벌 시대 영어로 진료하기'라는 유용한 책자를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행사 전 식사에서 멋진 음악을 들을 수 있어서 더 좋았습니다.


1. 첨단 내시경의 진단과 치료. 차의과학대학 소화기내과 조주영

차의과대학 내시경센터장이시 조주영 교수님께서는 차의과학대학에서는 2020년 open을 목표로 소화기전문병원을 세우고 있다고 소개하셨습니다. 최근 중국에 다녀오셨는데 중국에는 현재 짝퉁 내시경을 만드는 회사가 10개있 다고 합니다. 국내에서 가성비때문에 내시경을 만들지 않고 있는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을 토로하셨습니다. 일본 내시경 회사는 신제품을 만들면 일본 국내에서 모든 study가 끝난 후 해외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Fujinon에서 차세대로 개발하고 있는 Blue Laser Light입니다. CMOS 센서를 이용하고 있으며 조주영 교수님께서는 Blue Laser Light의 화질은 NBI보다 우수한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Storz 회사는 복강경 장비가 유명한 독일 회사로 2년 전 flexible endoscopy를 시판하였습니다. 화질이 기존 내시경과 조금 달라서 마치 복강경을 보는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그 때문에 처음에는 조직검사를 너무 많이 하게 되는 부작용이 있다고 하네요.^^

Pentax 회사는 일본 내수 시장에서 3위이고 훨씬 international한 회사라고 합니다. 다른 회사와 달리 신제품 초기연구를 외국인 의사에게 공개한다고 합니다.

최근 내시경계의 가장 큰 진보 중 하나는 CLE (confocal laser endomicroscope) 입니다. Achalasia에서 CLE 상 특이 소견이 있다고 합니다.

조주영 교수님께서는 오래 전부터 ESD와 surgery를 병합하는 방법을 추구하고 계십니다.


조주영 교수님은 Digest Endosc 2016년 2월호에 발표된 3-D printing을 이용한 cap 개발에 대하여 상세히 소개하셨습니다 (Ko WJ. Dig Endosc 2016).

POEM에 대한 성적도 제시되었습니다. 제가 흥미롭게 본 것은 POEM의 새로운 적응증이었습니다.

아주 새로운 technique도 보여주셨습니다.

조주영 교수님께서는 국내회사와 함께 내시경용 diode laser system을 개발하고 계시고, 홍합(mussel) 단백질을 이용한 지혈술 연구를 하고 있다고 하십니다.


2. 내시경 기구관리 (응급처치와 고장예방)

내시경은 매우 고가의 장비입니다. 수리비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만약 자동차 표면 일부가 찌글어지면 선생님들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여러분께 물어보았는데요, 내가 실수했으면 가볍게 고치고, 남이 실수했으면 문을 통째로 바꾼다는 대답이 많았습니다. 내시경 수리도 마찬가지입니다. 가볍게 고칠 수도 있고, 크게 고칠 수도 있습니다. 내시경 제작사 직영 서비스 센터를 이용하면 크게 고쳐줍니다. 수리는 완벽하지만 비용은 엄청납니다. 최근에는 일부만 수리하는 방법을 강구하는 업체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고장이 많이 발생하는 부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내시경을 삽입부, 조작부, 연결부로 나누었을 때 당연히 삽입부에서 고장이 많습니다. 특히 삽입부 말단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고장이 더욱 많습니다. 한 내시경 제작사에서 부위별 고장 양상을 정리한 것인데요...


3. 대장내시경을 위한 적절한 장정결법. 순천플러스내과 안용환

안용환 선생님께서는 endoscopy assisted bowel preparation에 대한 연구를 하고 계신다고 합니다. 위내시경을 하면서 십이지장에 대장전처치 용액을 주사기로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Aspiration pneumonia에 대한 우려가 불식되지 않았지만, protocol을 통일하고 개선함으로써 안전성이 크게 개선될 것 같습니다.

Endoscopy assisted bowel preparation에 대한 기존 연구는 진정, 약제, 투약법 등이 서로 상이하였습니다.

2016년 DDW에서 poster 발표하실 자료를 미리 보여주셨습니다.

안용환 선생님의 멋진 강의는 이렇게 끝났습니다. 아직 oral sulfate solution (OSS)을 써보지 못했지만 향후 가장 유망하게 보고 계신 것 같습니다 (Rex DK. Gastrointest Endosc 2014). 짝짝짝.

실제로 어떤 약을 쓰는지 제가 질문을 했습니다. 쿨프랩(아스피린 함유 장정결제)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크리콜론(알약으로 먹는 장정결제, 경구용 NaP 정제)을 가끔 쓰신다고 합니다. 잠깐 인터넷에서 크리롤론 복용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아래 그림은 제가 과거 드러그인포 화면을 capture한 것입니다. 내용이 약간 다릅니다.

대장내시경 알약 크리콜론에스정 복용방법

검사 전날 저녁: 6알씩 240 ml의 물과 함께 15분 간격으로 5회 총 30정 복용

검사 당일: 검사 3-5 시간 전 나머지 18정 6알씩 3회에 걸쳐 240 ml의 물과 함께 복용

* 참고: 대장정결 동영상 강의(2015년 내시경세미나. 원주의대 김현수)

* 참고: EndoTODAY 액상 NaP를 대장 전처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참고: EndoTODAY Clicolon


4. Postpolypectomy bleeding. 순천성가롤로병원 김호동.

* 참고: EndoTODAY 고주파 발생장치


5. Multiple colon polyp. 순천한국병원 이자영

일반적으로 동시 다발암의 빈도는 2-8%라고 합니다. 순천 한국병원 증례는 점막암 3예와 몇 개의 선종을 한번에 치료한 경우였습니다.


6. 안전한 위내시경. 서울공내과 공현호

Etomidate는 응급실에서 intubation을 위하여 도입된 약입니다. 공현호 선생님께서는 경비내시경을 많이 하고 계시므로 진정내시경을 할 경우가 적지만, 필요한 경우는 4년 전부터 etomidate를 많이 사용하고 계신다고 합니다. Etomidate는 cardiopulmonary depression이 적다는 장점이 있고, myoclonus가 잦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Myoclonus를 막기 위해서 priming이 중요한데 공현호 선생님은 etomidate 1 cc로 priming을 하신다고 합니다.

공현호 선생님은 (1) etomidate는 고령자, 심폐질환자에 더 안전하다, (2) 검사시간이 긴 수면 대장내시경보다는 수면 위내시경에 검사에 더 적합하다고 결론을 맺으셨습니다.

* 참고: EndoTODAY etomidate


7. 장상피화생. 위앤장 서내과 서종옥

* 참고: EndoTODAY 화생성 위염


[References]

1) 순천만내시경세미나 - 2013, 2014, 2015, 2016

© 일원내시경교실 바른내시경연구소 이준행. EndoTODAY Endoscopy Learning Center. Jun Haeng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