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doTODAY | EndoATLAS | Outpatient Clinic

Parasite | Esophagus | Stomach | Cancer | ESD

Boxim | Description | Ultrasound | Schedule

Home | Guide | Author | Search | Blog | Links


[삼성서울병원 내시경실, Endoscopy Unit of Samsung Medical Center]

1. General introduction

2. Regular programs

3. Seasonal programs

4. Advanced advanced endoscopy learning course

5. 간호 메뉴얼

6. 환경 소독

7. Procotols and letters

8. FAQ

9. Archives

10. References


1. General introduction

PPT PDF

분야별 담당 교수: 중환자실/수술장/portable (민양원), 입원환자 내시경 (이혁), 응급실 (김태준), 내시경 시스템 (민병훈), Sedation/항응고제/항혈소판제 (김은란), 대장내시경 (홍성노)

집담회 담당 교수: 월요집담회 (김태준), 화요상부미팅 (이혁), 목요내시경집담회 (이준행), 내시경(간호)conference (민양원), Winter school (민병훈), SMC 소화기 심포지엄 (홍성노)


2. Regular programs

1) 목요점심내시경집담회 Thursday endoscopy conference - Quiz 및 증례 토의

2) EndoTODAY - 증례 중심으로 내시경을 공부하는 프로그램입입니다. Blog도 구축해 두었습니다.

3) Quick reference (EndoManual) - protocols at SMC

4) Box simulator workshop (BOXIM)

5) Description exercise workshop (DEX)

6) 복부 초음파 워크샵


3. Seasonal programs

1) Winter school

2) 삼성서울병원 소화기병 심포지엄

3) SMC 내시경세미나

4) Web-seminar


4. Advanced advanced endoscopy learning course

1) One point lesson

2) ESD training ESD 배우기


[추천 외부 프로그램]

1) 내시경학회 세미나 - 매년 3월과 8월에 일산 킨택스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2) 내시경학회 학술대회 - 봄에는 IDEN이라는 국제학회로, 가을에는 정기학술대회로 진행됩니다.

3) 내시경학회 집담회 - 1년에 4번 개최됩니다. 2번은 서울에서 2번은 지방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4) 대한상부위장관헬리코박터학회 집담회 - 2015년 시작된 프로그램인데 내시경 증례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올해는 3회 열릴 예정입니다. 아산병원과 삼성병원에서 열린 바 있고 11월에 부산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5) 위장내시경학회학술대회 - 매년 봄가을에 열리고 있습니다. 개업가 선생님 눈높이에 맞는 쉽지만 질높은 강의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비전문가에게 더욱 유용할 것 같습니다.


5. 간호 매뉴얼

[2017년 삼성서울병원 내시경실 간호 메뉴얼]

PDF 2.0M (암호: smcgi)


[2009년 삼성서울병원 내시경실 간호 메뉴얼]

2009년 QI 활동의 일환으로 개발한 삼성서울병원 내시경 메뉴얼입니다 (PDF 암호: smcgi). 약간 오래된 메뉴얼인 점을 감안하여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DF 열기 암호는 smcgi 입니다.

1) 내시경 Basic (PDF 암호: smcgi)

2) 올바른 내시경 사용법 (PDF 암호: smcgi)

3) 감염관리 (PDF 암호: smcgi)

4) Checklist 및 기타 (PDF 암호: smcgi)

5) 메뉴얼 전체 보기 (PDF 암호: smcgi)


6. 내시경실 환경 소독

[2017-8-11. 애독자 질문]

내시경실 환경 소독은 어떻게 하고 계세요?

[2017-8-11. 이준행 답변]

마침 제가 MERS 기간에 병원 방역대장(=청소반장)을 했기 때문에 환경 소독에 관심이 있습니다 (EndoTODAY MERS 방역대장(2015/6/28 - 2015/7/17)을 마치며). 엄청 힘들었지만 참 많은 것을 느끼고 배웠습니다.

병원의 표준 환경 소독 지침에 따라서 내시경실 환경 소독을 하고 있습니다.

락스 등을 이용해야 하는 상황도 있지만, 대부분은 설파세이프를 사용합니다.

내시경실에 붙여놓고 열심히 구석구석을 닦고 있습니다.


7. Procotols and letters

[2017-9-18] 내시경실 회식 문화 혁신

내일은 일년에 두번 마련하고 있는 내시경실 단체 회식이 있습니다. 많이 참석하여 평소에 부족하였던 대화를 나눠주시기 바랍니다.
한 가지 부탁이 있습니다. 내시경실 회식 문화를 혁신하기로 하였습니다. 아래 사항을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1. 2차는 없습니다. 차분한 분위기에서 식사하고 대화하는 것이 회식의 중심입니다. 6시에 시작하면 8시 혹은 8시 반에 끝날 것 같습니다. 회식 후 귀가하여 가족과 시간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2. 술은 맥주 딱 500이 maximum입니다. 소주 안됩니다. 폭탄주 안됩니다. 대화를 위한 목마름 해소 차원의 맥주 한두잔 이상은 제공하지 않을 것입니다. 술잔 돌리는 것도 당연히 안됩니다.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하고 내일 많은 이야기를 나눕시다.
늘 감사합니다.


[2018-4-16] 점심집담회 12시 45분에 끝내기

안녕하십니까.
매주 진행되는 월요점심집담회와 목요점심집담회에 관심을 주시고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점심 집담회 이후 내시경 검사나 외래 일정이 1시부터 시작됩니다.
아주 짧게라도 숨을 돌려야 하고, 이동을 해야 하고, 양치질이라도 하려면 집담회가 조금 일찍 끝나야 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 월요점심소화기집담회와 목요점심내시경집담회는 12시 45분에 끝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정시에 시작합시다.
조건 없습니다. 무조건 자동 stop 시키겠습니다.^^
원칙 준수. 예외 없음. 절대 없음.


[2018-10-19] 1년 이후의 검사 예약 없애기

우리 병원에서는 장기간 여러 질환으로 치료받는 분들이 많아서인지 먼 훗날의 검사까지 미리 처방되는 예가 있습니다. 그러나 오래 전 미리 처방받은 검사가 시행되는 과정에 건강 상태가 처방 시점과 달라져서 큰 위험에 빠지는 환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Follow-up 스케쥴 때문에 12개월 후 검사가 미리 처방되기도 하는데, 이는 본 병원 진료 스타일 상 어쩔 수 없는 측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1년 이후의 검사(예를 들어 2년 후 검사)가 미리 처방되는 경우 환자 안전에 큰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조그마한 편의보다 환자의 안전을 훨씬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 병원 내시경실에서는 과거부터 1년 후 검사까지만 예약을 하고 있습니다. 간혹 1년 이후의 검사가 처방되어 접수 창구에서 '왜 처방이 되었는데 예약이 되지 않느냐'는 민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내시경 예약은 1년까지만 가능하므로 1년 이후의 내시경 검사는 미리 처방하지 마시고 나중에 필요할 때 처방되도록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중증 환자의 안전한 검사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018-12-27] 내시경실 회의실

병원 내 여러 회의실을 공유하는 계획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병원 자원의 효율적 사용이라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는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암병원 내시경실 회의실은 예외가 되었으면 합니다.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암병원 내시경실 회의실은 진단 내시경 및 치료 내시경을 받는 환자가 사용하는 공간 한 가운데에 있습니다. 내시경 검사와 치료에 직접 참여하지 않는 분들이 회의실 사용을 위하여 이동하는 것은 진료 동선 유지, 환자 안전, 감염 관리 및 보안 등의 이슈로 적지 않은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2. 암병원 내시경실의 공간 부족으로 인하여 내시경실 회의실의 일부가 내시경실 물품 창고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과 시간에 수시로 의료진이 물품 수납장에 접근해야 하는데, 같은 시간에 회의가 진행되고 있으면 진단 및 치료내시경이 어려워집니다.

3. 암병원 내시경실의 공간 부족으로 인하여 내시경실 회의실이 내시경 검체 관리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직원들이 수시로 사용하면서 전산에 검체 코드를 입력하고 있습니다. 같은 시간에 회의가 진행되고 있으면 적절한 검체 관리가 어려워집니다.

4. 내시경 검사 및 치료 후 보호자와 면담을 할 수 있는 별도의 공간이 없어서 내시경실 회의실을 보호자 면담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같은 시간에 회의가 진행되고 있으면 적절한 검체 관리가 어려워집니다.

5. 암병원 내시경실의 공간 부족으로 인하여 내시경실 회의실에 참고도서를 비치하고 있습니다. 진단 및 치료내시경 도중 종종 reference로 책자를 검토하고 있는데 같은 시간에 회의가 진행되고 있으면 신속한 자료 확인이 어려워집니다.

6. 병리검체 확인 및 전송 업무 (1일 4회)를 하고 있으며, 암병원 내시경 직원들(35명)의 유일한 탕비실이며, 진료과 컨퍼런스가 없는 날 점심시간 및 5~6pm 본 암 간호사 & 사원(70명) 교육 및 컨퍼런스장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암병원 내시경실 회의실은 병원 전체에 공개하여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회의실로 운영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점을 널리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늘 감사합니다.

2018-12-27 내시경실장 이준행


[FAQs]

[2018-12-21. 애독자 편지]

최근 취직자리를 알아보고 있는데 내시경실을 셋업해야 하는 곳도 있습니다. 내시경 전후 간호관리까지 제가 교육해야 하는 상황같습니다. 혹시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공부할 만한 자료가 혹시 있을지요?

[2018-12-23. 이준행 답변]

새 내시경실을 셋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공간 및 동선 설계, 장비 구입, 진정 관리, 소독 등 신경쓸 일이 한둘이 아닐 것입니다. 저도 세부적인 내용을 잘 알지 못합니다. 최근 개업 또는 취직한 선배에게 물어보는 것이 가장 현실적일 것 같습니다. 일단 아는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내시경 소독과 공간 설계는 위대장내시경학회 YouTube 동영상 (2018)을 소개합니다.

YouTube 동영상 (2018)

위대장내시경학회 YouTube 동영상 (2018)에서 소개된 내시경실 공간 설계. 청결 구역과 오염 구역의 구분이 중요합니다. 진정 관련 환자 안전을 위해서는 회복실을 충분히 확보해야 합니다.

상하부내시경 동의서는 삼성서울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을 소개합니다.

PDF 2.3 M (2017)

간호 메뉴얼도 삼성서울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을 소개합니다. 좀 더 간단한 것을 원하시면 2009년 메뉴얼 (암호: smcgi)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DF 2.0M (암호: smcgi)

내시경 고장 예방과 문제 발생 응급 처치도 매우 중요한 이슈입니다. EndoTODAY 내시경 고장과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삼성서울병원 내시경 간호세미나

내시경 검사의 청구과 수과 관리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DF 10M (2018년 12월 기준)

구글 검색을 하시면 보다 많은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2018-12-26. 애독자 편지]

제가 새로 갈 병원 내시경은 처음으로 5대암(조만간 6대암) 검진 셋업 중이어서 저에게 내시경 선택 등 재량이 많이 주어지는 편입니다. 일단 행정원장이 Fujinon 위 내시경 1대와 system 만 중고로 사 둔 상태인데 제가 원하면 다른 회사로 바꾸는 것도 가능한 모양입니다. 교수님께선 Fujinon에 대하여 쓸만하다고 생각하시는지요?

[2018-12-26. 이준행 답변]

문제는 어느 회사 제품인가보다는 중고인지 새것인지의 여부입니다. 새것은 다 비슷합니다. 최고 사양 제품에서는 다소간의 차이가 있으나 보급형은 다 비슷하다는 것이 저의 판단입니다. 대학병원이라고 내시경이 전부 최고사양일 필요는 없습니다. 이런 점에서 우리도 내시경 도입선을 다양화시키려고 알아보고 있는 것입니다. 중고는 상태에 따라 다 다릅니다. 중고가 쓸만한지 아닌지는 직접 제품을 보지 않으면 알 수 없습니다.


[Archives]

2016-9-6. 내시경실 단체사진

2017-2-8. 소화기내과 입퇴국실

2017-9-14. 내시경실 단체사진. 12월 19일 송년회 (땀복상: 박재근선생님, 다정다감상: 김지혜선생님, 온타임상:김동욱선생님, 구원투수상:유동훈선생님, 선비상: 유수현선생님)

2018-9-6. 내시경실 사진 촬영


[References]

1) 삼성서울병원 홈페이지 외래간호 - 내시경실

2) SMC endoscopy simulator center

3) 위 ESD 환자 설명자료

4) 상하부내시경 동의서 2.3 M (2017)

* 참고: 영문 상하부내시경 동의서 (국제진료소, 2018)

5) 내시경절제술 및 소작술 동의서 1.8 M (2017)

* 참고: 국가암검진 내시경 질관리 평가 관련 서식지 양식

6) 입원환자 내시경 時 항상 보호자가 계셔야 하는가에 대하여 - 진정 여부와 무관하게 진단 내시경은 보호자 없이, 치료내시경과 ERCP는 보호자 계신 상태에서 시술. 급하면 연락처만 확인한 후 시행할 수 있다. (2017-4-20)



© 일원내시경교실 바른내시경연구소 이준행. EndoTODAY Endoscopy Learning Center. Lee Jun Hae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