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doTODAY | EndoATLAS | OPD

Parasite | Eso | Sto | Cancer | ESD

Boxim | DEX | Sono | Schedule

Home | Recent | Blog | Links


[Beginner Course 2019. 내시경 초심자 교육 2019]

1. Introduction

2. Program overview

3. Box simulator training (Boxim, 박심) - 내시경 삽입법은 boots control이다!

4. Description exercise (DEX, 덱스)

5. Sedation and safety

6. Staff lectures

7. Book reading

8. Review the review and topic presentation

9. Colonoscopy techniques

10. Technical tips

11. Special - 위암 1,000

12. Continuous endoscopy education (CEE)

13. References


1. 새로운 내시경 교육

충분히 배운 후 내시경을 잡아야 합니다. 저는 BOXIM (box simulator)과 DEX (description exercise)로 시작하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삼성서울병원 내시경 교육 - 2017년 9월 14일 위암팀 파트너즈 데이).


2. Program overview

삼성서울병원 내시경 초심자 입문 과정은 프로그램에 따라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3개월 full time 과정입니다.

3개월 full time을 온전히 내시경 배우기에 투자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Full time 프로그램 첫 2개월 분량을 6개월 (2018/9-2019/2) 동안 일상 업무를 하면서 조금씩 익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1개월(2019/3)은 full time으로 내시경실에서 임상 관찰과 실습을 병행하면 입문 과정을 대강 마칠 수 있습니다. 내시경 초심자 입문 과정이 끝난 후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3. Box simulator training (BOXIM, 박심)

내시경 교육의 시작은 box simulator 훈련입니다. 위내시경이 어떤 것인지 대강 感을 잡아야 공부가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기본 교육은 BOXIM workshop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BOXIM workshop은 매월 열립니다.

PDF (Word file)

2018-11-11. Private tutoring 장면을 전공의가 직접 촬영하여 편집한 내용입니다.

* 구형 simulator manual (PDF)

* 소화기내과 rotation 전공의들에게는 이준행 교수의 개인지도가 추가됩니다.^^


4. Description exercise (DEX, 덱스)

내시경 사진을 기술하고 진단을 붙이는 연습입니다. DEX 해설서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초보자에게는 다소 어렵습니다. 일종의 진입장벽이라고나 할까요. 그래서 DEX workshop 참석을 권합니다. DEX workshop은 두 달에 한 번 열립니다.

DEX workshop 후 아래 문제를 SMC style로 풀어서 답안을 stomachlee@gmail.com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Feedback 해 드리겠습니다.

DEX 1 - hint

DEX 2 - hint

DEX 3 - hint

DEX 4 - hint 1, hint 2, hint 3

DEX 5

DEX 6

DEX 7 - 대장 질환

DEX 8

DEX 9

DEX 10 - hint

DEX 11 - hint

DEX 12 - hint

DEX 13 - 대장 질환

DEX quiz 답변을 보내주시면 해설과 함께 첨삭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한 전공의 3년차의 답변에 첨삭을 보냈습니다.


5. Sedation and safety

내시경 검사에서 가장 걱정되는 부분 중 하나가 진정(sedation)입니다. 매년 내시경 진정과 관련된 사건,사고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사망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정확한 내시경에 앞서 안전한 내시경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내시경학회세미나. 2013 이준행. PPT PDF 3.0M).

- 강의 PPT PDF

* 참고: EndoTODAY 내시경 진정 - 초심자를 위한 요약


6. Staff lectures

전공의 및 임상강사를 위한 강의 시간은 충분히 마련하였습니다. 혹시 참석하지 못한 분들을 위하여 자습용 동영상을 모았습니다.

조직검사

Hiatal hernia

위식도접합부 (제58회 내시경세미나, PPT PDF 4.7M)

비종양성 식도질환 (웹세미나, PPT PDF 6.2M)

위염

PPT PDF 2.5M 헬리코박터

위궤양

위선종

위암

- 상부위장관 질환에서 초음파 내시경의 역할 (민양원)

다양한 대장질환 (김태준)

염증성 장질환 (홍성노)

내시경 기구 이해와 올바른 관리 (강수화)

내시경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제54회 내시경세미나)

기생충 parasites (제57회 내시경세미나)


7. Book reading (발표시간 각자 30-40분)

Book reading은 11월부터 시작합니다. 아래 책을 구입해 주시기 바랍니다. Book reading은 여러분들이 정해진 분량을 미리 공부하여 책을 보면서 발표하는 것인데 교수님들이 mentoring을 해 주실 것입니다.

Orientation (10월 18일 목요일 저녁 6시 30분) 이준행

1회 (11월 6일 화요일 저녁 6시 30분) - 발표: 장정인, 나지은 - 지도: 이혁 교수님

2회 (11월 14일 수요일 저녁 6시 30분) - 발표: 김지은, 김가희 - 지도: 민병훈 교수님

3회 (11월 20일 화요일 저녁 6시 30분) - 발표: 나지은, 장정은 - 지도: 민양원 교수님

4회 (11월 27일 화요일 저녁 6시 30분) - 발표: 권태진, 김지은 - 지도: 이준행 교수

5회 (12월 4일 화요일 저녁 6시 30분) - 발표: 김가희, 권태진 - 지도: 김은란 교수님

6회 (12월 11일 화요일 저녁 6시 30분) - 발표: 장정인, 권태진 - 지도: 홍성노 교수님

7회 (12월 19일 수요일 저녁 6시 30분) - 발표: 김지은, 김가희 - 지도: 김태준 교수님


함께 book reading을 하지는 않지만 아래 책자를 추천합니다.


8. Review the review and topic presentation (발표시간 각자 20-30분)

2019년 1월부터 topic presentation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발표자료는 PPT file로 준비해 주시고, 내시경 사진 다루는 법은 아래 강의와 설명을 참고하십시오.

  1. PACS 화면으로 들어간다.
  2. 마우스 우측 button을 눌러서 Annotation을 None으로 선정한다. 이때 우측 상단의 정보는 사라지지만 좌측 상단의 정보는 사라지지 않는다 (Screencapture방식으로 만들어진 file이기 때문).
  3. 마우스 우측 button을 눌러서 Export를 한다. 적당한 file 이름을 붙인다. File 이름에는 개인정보가 들어가지 않아야 한다.
  4. Powerpoint에서 원하는 사진을 삽입한다. 이때 선택한 사진들이 겹쳐서 보인다.
  5. Powerpoint 상단의 빠른시행 도구모음의 우측 상단에 있는 자르기 기능을 이용하여 사진을 일정한 크기로 자른다. 첫 사진을 자르고 난 후 두번째 사진을 자르면 적당히 들러붙으면서 정확히 같은 크기가 된다.
  6. 도구모음 우상단의 크기 기능을 이용하여 사진의 크기를 높이 10cm로 변경한다.
  7. 사진을 drag하여 적당한 곳에 위치시킨다. 간혹 높이가 맞지 않으면 도구모음의 정렬 - 맞춤 - 위쪽 맞춤 기능을 이용하여 정확히 높이를 맞춘다.

1회 (2019년 1월 7일 월요일 저녁 6시 30분) - 권태진 (EGC, AGC), 김지은 (peptic ulcer disease) - 지도: 이혁 교수님

2회 (1월 15일 화요일 저녁 6시 30분) - 장정인 (infectious esophagitis), 김가희 (esophageal cancer) - 지도: 민양원 교수님

3회 (1월 22일 화요일 저녁 6시 30분) - 나지은 (colorectal cancer) - 지도: 홍성노 교수님


9. Colonoscopy techniques

PPT PDF 4.47M

* 참고: EndoTODAY 대장내시경 삽입법

* 교재: 대장내시경 삽입법 textbook (PDF)


10. Techinical tips

1) 내시경 사진 촬영법

PPT PDF 3.0 M

2) 색소내시경


11. Special

1) EndoPT (Endoscopy Personal Training): 내시경 배우기에는 왕도가 있습니다. 1:1 개인 교육이 왕도입니다.

수석 전공의 몇 분과 EndoCoffee 시간을 가지면서 작성한 memo와 전공의 선생님의 response입니다. 다들 좋아합니다. 선생이 조금 시간을 내면 학생은 좋아하기 마련이지요.


2) One point lesson: 타이거 우즈도 종종 렛슨을 받습니다.

3) 위암 리뷰 (매일 위암 5개 공부하기 project)

우리나라는 위암의 왕국입니다. 내시경을 배우는 사람은 위암을 잘 알아야 합니다. 한 500개 정도는 봐야 "기본은 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EndoTODAY의 위암을 리뷰해 보기로 합시다.

하루에 5개, 1주일에 25개입니다. 각자 증례를 공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도에서 여러분을 만나면 저는 이렇게 물어볼 것입니다. "XXX 선생님. 위암 24번 설명해 주세요."


12. Continuous endoscopy education (CEE) at SMC 내시경실

1) 월요점심소화기집담회 Monday GI conference - Staff lecture and topic review

2) 화요저널클럽 Tuesday journal club - Article review and case discussion

3) 목요점심내시경집담회 Thursday endoscopy conference - Quiz 및 증례 토의

4) Web-seminar


[Archives]

올해 chief resident 선생님들의 몇 년 전 사진을 구했습니다. 입퇴국식이었다고 합니다.

2017-11-28. 작년 선배들도 동일한 프로그램으로 배웠습니다.

2018-9-15. 11월 화요 book reading에 앞서 BOXIM 연습을 하였습니다.

2018-9-29. 새 training room에서의 첫 training


2018-10-25 국제진료센터 김지운 교수님 특강 (미국의 의료에 대하여)

Description exercise 주입식 보충교육

내과 전공의 선생님들께;
안녕하십니까. 저희 내시경실에서는 내과 전공의 여러분들의 내시경 교육을 위하여 이런 저런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Description exercise와 BOX simulator training이 핵심인데요... 아직 소화기내과 rotation이 없어서 description exercise를 못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주말을 이용한 특별 DEX 보충 수업을 하려고 합니다.
교육방식은 완전 주입식입니다. 저는 자기주도 학습의 효율성을 믿지 않습니다. 공부하겠다는 의지가 있는 분에게는 주입식 교육이 가장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라는 전근대적인 교육철학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습 필요없습니다. 그냥 오시면 왕창 주입해드리겠습니다. 내시경을 배불리 배울 수 있는 시간입니다.
아직 description exercise를 끝내지 못한 3년차 여러분들은 꼭 참석해 주시고, 다른 내과 전공의 선생님들 (1년차도 좋습니다, 2년차도 좋습니다, 3년차도 좋습니다, 4년차도 좋습니다) 모두 참석해도 좋습니다. 전공의 80시간에 포함되지 않는 원하시는 분만 참여하는 교육시간입니다.
시간: 2018년 11월 4일 일요일 오후 1시 - 6시
장소: 암병원 6층 교수연구실 옆 회의실
내용: Description exercise를 1회부터 쭉 풀어가면서 함께 공부
준비물: 볼펜 한 자루, 메모지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이준행 드림

2018-11-4. 일요일 오후 시간을 이용한 DEX 특별 보충 수업

내시경학회에서 나온 Clinical Gastrointestinal Endoscopy 책을 한 권 구입하여 내시경실 도서관에 기증하였습니다. 제가 16, 17장 저자로 참여한 atlas입니다. 많이들 사랑해주세요.

참여해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내시경실 회의실을 education center로 만들기 위하여 몇 가지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내시경실 도서실을 만들어 많은 책자를 비치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증례 게시판을 만들었습니다. 이 공간을 통하여 교육적인 증례를 서로 공유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2019-2-22. 소화기내과 입퇴국식

2019-3-6. 민양원 교수님 MGR

2019-3-7. '내과 전공의 내시경 교육 introduction - 전공의 때 내시경 기초를 배웁시다' PPT PDF 4.3M.

스승의 날 카드. 복부초음파워크샵과 개업가 현장 탐방에 대한 언급이 있었습니다.

위내시경 BOXIM (box simulator) training이 잘 진행되고 있으므로 이제는 대장내시경 BOXIM workshop을 setup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병원 내시경실 회복실에서 진행하였던 대장내시경 BOXIM workshop을 올해는 일원역 삼성서울병원 임상시뮬레이션센터로 자리를 옮겨 진행하였습니다 (2019년 6월 22일).


[2019년 달라진 점]


[전공의 feedback]

1.

좋았던 점: 독립방으로 혼자 검사를 하면서 생각보다 재미있고 배우는 느낌도 있어 만족합니다.

나빴던 점: : 혼자하면서 검사가 잘 안될까 걱정이 되기도 하고 아직 decision이 잘 안될 때가 많아 부담이 될 때가 있습니다.

2.

좋았던 점: 내시경 독립방을 경험하면서 혼자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이 많았고, 시술 시 어려움이나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웠던 점을 주변 선생님들께 쉽게 상의드릴 수 있었던 점이 좋았습니다.

개선 필요한 점: 초반에는 교수님 내시경방도 참관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오후에 대장 시술하시는 교수님 방 참관을 해보고 싶습니다.

3.

좋았던 점: 단독 내시경을 하면 뭔가 더 차분히 더 생각할 시간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나빴던 점:: 판독을 넣거나 환자 파악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내시경 환자수가 많아서 환자가 빨리빨리 들어오게되니 중간중간 시간이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단 이것은 타병원에 비해 term이 긴 것으로 알고 있어 제문제라 생각하고 제가 빨리빨리 파악하도록 노력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개선 필요한 점: 현재 상태 체계에 매우 만족하며 다만 대장 내시경이 매우 어려워 보이는데 초심자의 입장으로 검사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서 좋았던 점도 있었으므로 펠로우 선생님들 참관방과 교수님 참관방을 골고루 들어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교수님 방을 먼저 본 후 실질적으로 대장내시경을 실제로 해볼때 선생님들 방 참관 이런 순으로)

4.

좋았던 점: 내가 내시경을 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 좋았던 첫달 이였습니다.

나빴던 점: 어떤 것에 대한 의문이 들었을 때 충분히 알고 대처하지 못하는 상황들이 아쉬웠습니다.

개선이 필요한 점: 내시경을 어떻게 하는지도 중요하지만, 어떤 케이스일 때 어떻게 챙겨야하는 것들을 아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MALToma 환자가 왔을 때 다 좋아져도 EGC follow up 하는 것처럼 biopsy 통해 병리학적 CR 이 왔는지 확인해야하는 것과 같은 상황들 입니다. 공부해 보면 아는 내용이지만 당시에는 이런걸 천천히 찾아 볼 시간이 없어 실수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내시경 시작 전에 BGU vs ECG, EGC vs AGC 감별위해 어떤 것을 알고 있어야 하는지 공부해야하는 것처럼 SMT 가 발견되었을때 size 에 따라 어떤 진단적 접근이 추가적으로 필요할지 소화기 내과 의사라면 알고 있어야 하고 내시경 적으로는 어떤 걸 평가해야하는지 (rolling sign, cushion sign), MALToma 환자의 follow up, gastric polyp 이 여러개 있을 때 대처하는 방법 등, 내시경 하면서 처음 맞닥드렸을 때 기술적이 아니고 지식적으로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에 대해 좀 더 공부 하고 들어가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5.

내시경을 이렇게 빨리 4년차 초부터 독립하도록 하는 트레이닝이 드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른 병원의 전공의들이 부러워합니다^^) 혼자서 procedure 를 하고 고민을 하고 판단을 하는 과정이 걱정도되고 긴장도 되지만, 제가 직접 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재미도 있고 보람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물론 가끔씩 좌절을 하기도 합니다.^^;; 가장 힘든 점은 이 병변이 정말 조직검사를 해야하는 병변인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제가 더 경험을 쌓고 공부를 해나아가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target biopsy 를 하는 것이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내시경 BOXIM training 과정에서 biopsy 연습을 미리 해볼수 있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References]

내과계 소화기 술기 교실

1) EndoTODAY 내시경 용어

2) EndoTODAY Description exercise 해설

3) EndoTODAY 분류법

4) EndoTODAY 내시경 삽입법 box simulation 훈련

5) EndoTODAY Quick reference


6) 삼성서울병원 내시경실

7) 교육과정 돌아보기 - 2017 초심자 교육, 2018 초심자 교육, 2019 초심자 교육, 2020 초심자 교육

8) 이준행 교수의 좌충우돌 내시경 배우기 (PDF)

9) 내부교재 : 위내시경 삽입법 textbook (PDF)

10) 내부교재: 대장내시경 삽입법 textbook (PDF)

11) 내부교재: 1장, 2장, 3장, 4장, 5장 (PDF)

© 일원내시경교실 바른내시경연구소 이준행. EndoTODAY Endoscopy Learning Center. Lee Jun Haeng.